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맛있게 즐기는 다이어트!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맛있게 즐기는 다이어트!

 

요거트 효능으로 제일 유명한 것이 바로 변비 해소. 그것 외에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젊은 층에 인기인데, 그냥 먹기만 한다고 체중감량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요거트로 체중감량 효과를 보려면 그 방법을 충분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효율적으로 식생활에 도입하는 법 그리고 다이어트 성공 비결을 소개하겠습니다.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인가?

건강과 미용에 좋아 간식으로도 인지도가 높은 요거트! 이 요거트를 식사 대용으로 먹거나, 요리 레시피에 추가하거나 디저트로 먹는 등 자신의 목적에 맞게 요구르트를 사용하는 다이어트법입니다.
요거트는 영양가도 높고, 비피더스균의 작용으로 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체중감량을 원하지만 굶는 것에 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에게 권합니다. 그리고 요거트는 다이어트 효과 이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요거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있을까?

이 때까지 소개한 바나나, 오이, 고구마, 호박 등과 마찬가지로 이 요거트 역시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요거트의 특징은 뭐니 뭐니해도 우유에 풍부한 유산균을 더한 발효 식품이라는 것. 우리 뱃속에는 유산균을 비롯한 많은 장내 세균이 살고 있는데, 전부 무게가 1kg이나 된다고 합니다.

특히 요거트의 유산균은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좋은 박테리아라고 불리며, 유당 등의 당류를 영양분으로 산을 생성하고, 이 산이 대장을 자극해서 비만의 원인 중 하나인 변비 예방 및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의 상​​태가 좋아진다는 것은 배출이 원활해진다는 것이며, 따라서 기초대사량도 좋아지고 날씬한 몸매 만들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산균에 의해 만들어진 산성은 병원균과 식중독균 등 유해한 균, 즉 해로운 박테리아의 증식도 억제해서,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효과도 밝혀졌습니다.

 

요거트의 영양 성분과 그 효과

요거트의 원재료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있는 것은 단연 우유입니다. 우유는 완전식품이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이 많습니다.

 

단백질
요거트는 우유 등에 있는 단백질의 일부가 분해돼 아미노산이 되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 흡수가 잘됩니다.

 

칼슘
우유는 칼슘의 흡수율이 높은 식품입니다. 요거트는 발효에 의해 카제인 포스포펩타이드(Casein Phosphopeptide)라고 하는 더 흡수되기 쉬운 성분으로 변합니다.

 

아미노산
요거트와 우유를 비교하면 가장 차이가 큰 성분이 바로 아미노산입니다. 단백질의 양은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유산균에는 아미노산이 우유의 3 ~ 4배 많이 들어있어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요거트는 생활 습관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고, 지질이나 당질의 대사 작용을 하는 비타민B2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의 종류

유산균은 종류가 수천개인데 강한 유산균 중에서도, 몇 100억개 중에서 직접 대장에 도달 할 수 있는 것은 너무나 적은 양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유산균이 함유 된 요거트를 먹으면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그것은 각각의 체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시험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유산균 3종류를 소개합니다.


■ 야쿠르트균(Lactobacillus casei Shirota)
음료 이름이기도 한 야쿠르트균은 원래 체내에 존재하는 좋은 박테리아 중 하나입니다. 몸 속의 위액에 죽지 않도록 균을 늘려 점점 강해져 장까지 살아 도착할 확률이 높은 균입니다.

 

■ 비피더스균(bifidobacteria)
야쿠르트균과 마찬가지로 비피더스균도 원래 체내에 존재하는 좋은 박테리아입니다.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K와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B 등을 장 속에서 함께 흡수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내를 자극해서 해가 되는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크레모리스균(Lactobacillus lactis subsp)
카스피해 요거트에 많이 들어있는 유산균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장내의 수분을 적당히 유지하고 불필요한 물질을 밖으로 배출합니다.

 

구체적인 요거트 다이어트 방법

요거트 효능을 파워업하려면 식이섬유와 올리고당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과일 등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체내의 소화 효소에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운반됩니다. 따라서 대장 내에 있는 유산균을 비롯한 좋은 박테리아의 영양원이 배변을 부드럽게 해줘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리고당도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돼서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권장합니다.

기타, 생강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토핑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으며, 계피 가루를 뿌리거나 슬라이스한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보다 배변 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은 언제 먹으면 좋을까? 아침, 점심, 저녁 언제든 상관없습니다. 요거트를 언제 어떤 식으로 먹을지는 자신에게 편한 방법을 고르면 됩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아침 요거트의 장점
아침에 요거트를 먹으면 몸을 활동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내장이 자극돼서 배변 타이밍을 맞추기 좋습니다.
이 방법은 아침에 요거트 200g을 먹는 것입니다. 올리고당이나 과일을 혼합하면 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어 질리지 않을 것입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도 요거트 정도라면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요?

 

점심 요구르트의 장점
점심에 요거트를 먹으면, 육류에 치우친 외식 등으로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 위산에 사라질 가능성이 있어 디저트로 먹으면 좋습니다.

 

간식 및 야식 요구르트의 장점
과자 등에 비해 낮은 칼로리라 다이어트 중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소화도 잘돼서 야식으로 먹어도 고형 식품에 비해 몸에 부담이 덜합니다.
장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해지는 것은 밤 22시부터 다음날 오전 2시까지입니다. 그래서 저녁 식사 후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는 요거트를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 긍정적입니다. 간식으로 먹는다면 1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주의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건강과 미용에 좋은 요거트라도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살이 찌는 것이 당연합니다. 게다가 엄밀히 말하면 고열량 식품이므로, 먹은 요거트 분량만큼 칼로리를 줄인 식사를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먹는 양과 똑같이 먹으면서 거기에 요거트를 더 먹으면 그냥 간식 이외의 의미는 없습니다. 시중에 팔고 있는 요구르트 음료나 떠먹는 요거트 등이 어째서 그토록 소량으로 포장돼 있는지 상기해 보세요.
또한 다른 유제품보다는 낮더라도, 요거트 역시 지방이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과다섭취해서는 안되는 요인입니다.
지방이 신경쓰인다면 저지방 요구르트를 드세요. 되도록 설탕이나 꿀보다 과일을 토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거트 다이어트(Yogurt Diet)는 맛있는 요거트를 즐길 수 있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고, 스트레스도 덜 받으며 여러가지 몸에 좋은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전에 소개한 바나나 다이어트나 사과 다이어트 이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입니다.
요거트의 지방 연소 효과를 이용해 체내 지방을 감량하는 다이어트법! 간식으로 커피, 케이크, 과자 등을 무의식적으로 먹고 있다면 한번 요거트로 대체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