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녹즙 효능과 재료, 주의사항

녹즙 효능과 재료, 주의사항

 

최근의 웰빙 열풍과 더불어 건강 식품으로 인기있는 녹즙. 한 번 마셔본 적 있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소재도 과일 채소 가리지 않고 다양해서 각 메이커에서도 다양한 상품이 개발, 판매되고 있습니다.
원래 녹즙의 정의는 '삶은 녹황색 채소를 으깬 것(야채즙)'입니다. 생채소를 갈아 만든 것이라면, 가정의 믹서기로 만드는 채소 주스도 녹즙이라 부를 수 있지만, 시판되고 있는 녹즙은 보리새잎과 케일 등 슈퍼에서는 좀처럼 구하기 어려운 영양이 풍부한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일반 야채 주스와는 다릅니다.

 

녹즙의 영양소
녹즙은 사용되는 재료가 다르고, 그 영양가도 바뀝니다. 사용되는 대표적인 채소의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리새잎: 그 이름 그대로 보리 새잎 부분입니다. 섬유질과 비타민, 엽산, 카테킨,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카테킨과 엽록소, SOD 효소 등 매우 풍부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양배추의 약 15배, 칼슘은 우유의 약 10배라고 합니다.

 

케일: 양배추의 원종이며 비타민과 미네랄, 엽록소, GABA(가바),식이섬유, 엽산, 단백질이 많습니다. 일년 내내 재배할 수 있는 생명력이 매우 강한 녹황색 채소입니다.

 

신선초: 강한 생명력을 가진 채소입니다. 각종 영양소가 균형있게 있으며 특히 카로틴, 비타민B, 나트륨 등이 다른 채소보다 많습니다.

 

같은 채소라도 원산지 및 제품화 공정에 의해 영양소의 양에 편차가 있기 때문에 녹즙을 선택할 때 원재료와 원산지, 제품 공정 등을 다양하게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녹즙 효능, 효과
변비라고 하면 녹즙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녹즙은 섬유질과 비타민 등 변비에 효과적인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케일에 있는 칼슘은 흡수가 잘 될 뿐만 아니라 녹즙에 함유된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초봄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은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 및 개선에도 케일이 든 녹즙의 성분이 유효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어 녹즙 효능에는 생활습관병 예방도 있습니다.
또한 녹즙을 섭취하면 다이옥신 등 환경오염 물질의 체외 배설이 촉진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신선초와 보리새잎은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 등 미용면에서도 주목받고 있어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부염이나 지방 축적은 신진대사가 낮아 노폐물이 쌓이는 것이 한 원인인데, 이 체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기초 대사량을 높이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도 녹즙 효능입니다.

 

 

녹즙의 장점
녹즙을 마시는 것의 최대 장점은 채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 한국인은 만성 채소 부족이라고 합니다. 하루 이상적인 채소 섭취량은 350g인데 아침은 빵과 커피, 점심도 인스턴드 등으로 채우고 저녁에는 술과 고기를 먹는 것이 전형적인 직장인의 생활입니다.
매일 식사로 채소를 먹을 수 있으면 좋지만, 바빠서 편의점 도시락이나 패스트푸드 등을 이용하기 쉬운 현대 한국인의 생활에서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것을 해소하는 것이 녹즙입니다.
케일과 신선초, 보리새잎 등 영양이 풍부한 채소를 사용한 녹즙은 채소 부족에다 고기 중심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는 서양 식단의 단점을 해소하고, 녹즙 효능이 변비나 피부염 등 다양한 질병의 개선 또는 생활습관병의 예방과 개선에 영향을 끼칠 것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녹즙 재료
보리새잎, 물갓냉이, 뽕잎, 케일, 신선초, 얼룩조릿대, 유채, 순무 잎, 셀러리, 소송채, 무잎, 브로콜리, 파슬리, 당근 잎, 양배추, 쑥갓, 쑥, 여주, 녹차, 부추
반대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신장 결석의 원인인 옥살산이 있는 시금치, 모로헤이야. 당근 뿌리도 피하는데 당근에 들어있는 효소가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해서, 다른 채소와 섞어 즙을 만들면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녹즙 마실 때 주의사항
하루 반컵에서 2잔 정도 등 일반적인 양을 섭취면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녹즙은 비타민과 칼륨, 인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나, 인공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의 경우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즙은 풍부한 영양소가 있지만 그렇다고 녹즙만 마시면 완전히 채소를 보충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영양소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녹즙 이외에도 평소 균형잡힌 식사를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