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욕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목욕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

 

건강과 목욕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목욕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 왜 목욕이 다이어트로 이어지는지, 올바른 목욕법과 함께 목욕 다이어트의 원리를 소개합니다.

 

목욕

다이어트 입욕의 기본 메커니즘
샤워만하고 끝내는 사람도 많지만, 목욕은 최근 건강법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런 목욕에는 어떤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요?
우선 목욕에 의한 대표적인 효과는 몸이 따뜻해지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체온이 상승하는 온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체지방 분해에 가장 효과적인 온도는 42도라고 하는데, 이 온도가 조금 뜨겁다고 느낀다면 억지로 들어갈 필요 없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반신욕으로 해도 됩니다.

 

목욕

여성은 특히 하체를 따뜻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반신에는 여성에게만 있는 기관이 많으니 그것을 의식하고 따뜻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하반신이 식으면 여성 기관을 지키려는 기능에 의해 하반신에 지방이 붙습니다. 그래서 여성은 몸을 따뜻하게 해서 여분의 지방이 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목욕 다이어트의 메커니즘입니다.
그리고 목욕의 다른 효과로 혈액순환 촉진을 들 수 있습니다. 욕실에서 따듯하게 함으로서 모세 혈관이 확대됩니다. 그리고 수압이 정맥의 흐름을 도와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그 결과, 대사가 올라가므로 에너지를 소비하기 쉬운 몸이 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목욕

목욕 다이어트 방법
39도에서 42도의 물에 들어갑니다. 들어가기 전에 몸에 물을 끼얹거나 머리를 감거나 하는 것으로 준비 운동을 하고 들어가십시오.
반신욕은 효과적이지만, 오랜 시간 너무 들어가 있으면 컨디션이 무너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신욕을 하는 경우는 길어도 30분 정도로, 도중에 수분 보급할 수 있도록 물 등을 두고 하십시오.
입욕제를 넣으면 발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없을 정도의 목욕용 소금과 온열 효과를 높이는 입욕제를 쓰면 좋습니다.

 

목욕

목욕 다이어트 방법의 주의사항
반신욕을 길게 너무 많이 해서 오히려 몸 상태가 나빠졌다는 사례가 있으므로, 반신욕을 하면서 독서나 티비를 보는 것은 괜찮지만 제대로 시간을 확인하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10분에 한번씩이라도, 목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합시다.
알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땀이 분명 나오고 있어서 수분 보급이 필요합니다. 목이 말랐다고 느낄 때는 이미 꽤 수분이 부족한 상태니까 목이 말랐다고 생각하기 전에 수분 보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