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콜라겐 음식 피부 미용 노화 예방 효과 효능

콜라겐 음식 피부 미용 노화 예방 효과 효능

Collagen food effect


주로 피부 미용 성분으로 지명도가 높으며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뼈의 형성과 혈관 건강 등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성분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서는 섭취 기준량과 효과, 효능, 연구 성과, 권장량, 많이 들어있는 음식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개요


피부, 힘줄, 혈관, 장기, 근육, 모발, 눈, 손톱 등에 특히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을 형성하는 단백질 중 30%는 콜라겐입니다.


체내에서 합성되는 성분이지만 40세가 지나면 체내에서 생성되는 양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장기와 뼈, 근육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특히 40세 이상 중장년층일수록 콜라겐음식을 의식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병이 없는데도 피부 탄력 저하, 피부 건조, 손톱이 약해지고 상처가 잘 낫지 않는 분은 더욱 그러합니다.


콜라겐은 본래 고분자 단백질이기 때문에 콜라겐 음식을 먹는다고 그대로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체내에서 펩타이드라는 형태로 분해되고, 또 거기서 아미노산이 흡수되고, 그 후 필요에 따라 콜라겐으로 만들어집니다.



고분자일수록 소화 흡수 과정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현재 많은 업체들이 저분자 콜라겐을 개발, 체내에 흡수되기 쉽도록 고안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저분자 쪽이 흡수율도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만, 굳이 고분자를 고집하는 메이커도 있습니다. 고분자 쪽은 아미노산의 "특정 배열"이 유지되기 때문에 그 사인에 의해 체내의 콜라겐이 생성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 된 것이라고 합니다.


콜라겐은 다른 구조를 가진 것이 30여종이나 있습니다. 인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것은 1형 콜라겐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Ⅰ형 콜라겐은 피부와 뼈, 치아와 힘줄 등의 주성분으로, 화장품이나 보충제에 함유됩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것은 2형 콜라겐입니다. 이것은 관절과 연골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무릎 통증과 관절 문제를 위한 보충제(서플리먼트) 및 건강식품의 기능성 관여 성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콜라겐 음식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육류, 생선 껍질이나 뼈, 내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닭 날개와 닭 껍질, 생선껍질을 먹으면 섭취량이 늘어납니다.


한국인의 경우 어식이 줄어들어 콜라겐 섭취도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가까운 식품으로 콜라겐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장어, 돼지껍데기, 돼지족발, 생선껍질, 닭껍질 등'입니다. 가격도 단백질과 비타민도 섭취할 수 있는 우수한 식품입니다.




콜라겐 음식 효과 효능


■ 피부의 수분과 탄력을 유지 (미백 효과)

콜라겐은 체내에 원래 존재하는 물질로 피부의 각질이라는 부분에 수분과 탄력을 지원해줍니다.


■ 관절통 개선 

연골의 약 50%는 콜라겐입니다. 콜라겐 섭취로 연골의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관절통을 완화하는 작용이 보고되었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뼈의 질을 좌우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뼈를 강하게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동맥경화 예방 

콜라겐은 혈관 속에도 포함되어 있어, 섭취하면 혈관 탄력을 유지하고 혈관 벽의 상처 복구를 촉진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 손톱 강화

손톱의 수분 함량, 경도가 증가된 것이 보고었습니다.


■ 미발 

모발의 모근 부분에 이것이 부족하면 모발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콜라겐 섭취로 탈모 예방, 모발 굵기가 유지됩니다.


■ 눈의 노화 예방

눈의 수정체나 각막에도 콜라겐이 부족하면 각막이 약해지는 반면, 섭취로 눈의 노화를 지연하는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의약품과 의료 분야

미용 의료 분야는 물론 화상 치료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수술실 및 의약품 캡슐 등의 용도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의 몸과 궁합이 좋기 때문에 우리의 생활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