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새싹 효능 분말 설포라판 건강 효과

브로콜리 새싹 효능 분말 설포라판 건강 효과

Broccoli sprouts effects



브로콜리는 야채 중에서도 단연 우수한 영양가를 가진 존재. 그런 브로콜리의 새싹인 브로콜리 새싹은 성숙한 브로콜리에는 없는 건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지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몸의 해독 작용(디톡스), 생활습관병 예방, 장내 환경 개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브로콜리 새싹 효능을 낱낱이 파헤쳐 봅니다.


해독작용


해독 작용과 신진대사 기능을 담당하는 간 기능이 높아져, 체내의 독소를 분해하고 노폐물로 배출하기 쉬워집니다. 흔히 '해독작용'이라 불리죠.


이 해독 작용이 높아지면 독소가 배출되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며 붓기와 변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체 외부의 피부는 신체 내부가 안 좋으면 덩달아 나빠집니다. 신체 내부가 건강해지면 자연스럽게 외형도 아름다워집니다.



숙취 예방 대책 효과


술을 마신 후 두통이나 구토 등 숙취를 경험한 사람은 많습니다.


술로 섭취한 알코올의 독소(아세트 알데히드)는 간에 의해 분해됩니다. 즉 간 기능을 강화하는 브로콜리 새싹의 항산화 물질 설포라판[Sulforaphane]은 알코올 독소 분해 효율을 높여, 숙취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음주시 안주로 브로콜리 새싹을 사용한 샐러드를 먹거나 음주 전에 브로콜리 새싹을 먹어두면 숙취를 조금은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설포라판이 알코올의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것이 동물 실험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숙취 대책으로 추천하는 울금의 약 25배의 해독력이 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내장지방의 축적을 막아 비만 예방


또 다른 브로콜리 새싹 효능으로는 지방이 내장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내장지방 축적을 예방한다는 것은 몸이 뚱뚱하거나 비만해지거나 하는 것을 방지한다는 뜻입니다. 대사증후군 대책으로도 효과가 크며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튀김이나 볶음 요리, 고기 요리 등 ... 기름진 식사 때 곁들이면 지방 축적을 줄입니다.



동맥경화를 비롯한 생활습관병 예방


다 자란 것도 좋지만, 싹 역시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세포를 산화시켜 약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제거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세포 단위로 사람의 신체를 약화시켜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의 동맥경화 위험이 감소했다는 것이 실험 결과 밝혀졌습니다.


동맥경화를 막아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 뇌출혈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좋습니다.


이들은 최악의 경우 사망 위험성도 가능한 질병입니다. 몸에 좋은 채소를 매일 식사에 도입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면 위험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노화방지. 안티에이징


"항산화 작용"이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의 타격을 받을 때 사람의 몸은 세포를 산화 · 약화시키는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는 세포 단위로 사람의 신체를 다치게 하고 혈관과 장기, 피부 등 ... 모든 부위를 쇠약하게 합니다.


브로콜리 새싹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설포라판은 활성산소를 격퇴하는 "항산화 능력"을 높여주는 존재입니다. 사람 몸에 원래 있는 항산화 효소를 활발하게 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고 젊음을 유지해 줍니다.


뇌의 노화(기억력이나 판단력의 저하), 내장 기능의 노화 (간 기능과 위장 기능 저하), 피부 노화(주름이나 기미, 다크서클 등) 주로 이러한 노화 현상을 억제하여 안티에이징을 돕습니다.


암 예방


암은 정상세포가 조직 내에서 질서를 무시하고 무제한 증식하는 미분화 세포로 구성된 종괴, 또는 종양을 형성하는 병입니다. 종양이 악성이면 위험한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새싹은 항산화력을 발휘하여 세포를 보호해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력은 면역 세포를 지키기 때문에 면역력을 유지해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암은 누구에게나 발병 위험이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암 예방은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로 장내 환경을 정비


채소인만큼 식이섬유도 제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배변을 촉구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샐러드와 샌드위치에 사용하면 다른 야채와 시너지 효과로 더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파이로리 균을 살균하고 위장을 보호


위장 상태가 나빠서 항상 고생하는 분에게 희소식. 설포라판에는 파이로리균을 살균 소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파이로리균은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균의 수를 말합니다. 파이로리균은 살균 소독하지 않으면 계속 위 점막에 살아 지속적으로 위장에 손상을 줍니다.


발아 3일째인 브로콜리 새싹을 8주간 계속 먹자 파이로리균을 8분의 1로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뚜렷한 병이 없는데도 메스꺼움, 공복 · 식후 복통, 식욕 부진 등의 증상에 시달리는 사람은  파이로리균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윽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이 발병할 우려도 있으므로, 짐작가는 사람은 파이로리균을 제균하십시오.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대책 효과


브로콜리 새싹에는 삼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것은 세포나 면역의 과잉 반응에 의한 알레르기입니다. 브로콜리 새싹 추출물은 이러한 세포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먹는 방법


이렇게 좋은 브로콜리 새싹 효능이 많다는 것은 알았지만 어떤 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일까요? 매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설포라판이 체내에서 생성하는 해독 효소는 약 3일간 계속 됩니다. 따라서 3일에 한 번 먹으면 됩니다.


물론 매일 계속 먹어도 문제는 없지만, 어떤 것이라도 과잉섭취는 신체의 독입니다. 과식에 주의하며, 3일에 1번 정도의 속도를 유지하고 꾸준히 드셔보십시오.


샐러드와 샌드위치, 메인 요리로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은데 드물지만 새싹 채소는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데쳐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