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카스피해 요거트 효능 유산균 다이어트 효과

카스피해 요거트 효능 유산균 다이어트 효과

Effects of Caspian Sea Yogurt



카스피해 요구르트는 이름 그대로 카스피해와 흑해에 둘러싸인 코카서스 지방에서 전해졌습니다.


코카서스는 100세 이상의 노인이 건강하게 사는 장수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카스피해 요거트 종균은 지금도 장수 비결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카스피해 요구르트 및 기타 요구르트의 결정적인 차이는 포함 된 유산균의 종류입니다. 카스피해 요구르트는 조지아의 특수한 제조법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내용도 다릅니다.


다른 제품에는 없는 크레모리스균(학명 Lactobacillus lactis subsp. cremoris)이라는 유산균이 카스피해 요거트에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은 비피더스균이나 불가리쿠스균 등이 유명합니다. 그런데 유산균의 일종인 크레모리스균은 카스피해 요구르트 외엔 없습니다.



크레모리스균의 가장 큰 특징은 산 채로 대장에 도달한다는 점. 산 채로 도달하여 장내 환경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요구르트라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정장 작용인데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건 유산균의 일반적인 효과지만, 카스피해 요거트는 다른 요구르트보다 이 효과가 높습니다.


크레모리스균은 산 채로 장내에 닿는 유산균이기 때문에 직접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크레모리스균은 장내의 좋은 균인 비피더스균을 늘리는 작용도 있습니다. 이처럼 높은 정장 작용으로 변비를 해소하고 배변 횟수를 늘리거나 대변의 경도를 조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배변으로 인한 카스피해 요거트 효능은 신진대사 향상, 체내 독소 배출, 체중 증가 억제가 있습니다. 또한 장이 안 좋아져 변비가 생기면 장내에서 독소가 생기고 피부 트러블(여드름 및 건조)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카스피해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EPS'는 항스트레스 작용이 있습니다. 실제로 EPS를 섭취한 마우스가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기능의 저하를 개선했다는 데이터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스피해 요거트를 섭취하는 실험에서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중성지방은 감소했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중성지방이 줄어든다는 것은 비만, 대사증후군 방지, 동맥경화의 위험을 낮추고 뇌졸중 등의 생활습관병을 방지합니다. 건강한 신체의 유지 뿐만 아니라 비만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카스피해 요거트 효능에는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는 기능도 있습니다. 사람은 평소 식사를 할 때 섭취한 당질에 의해 혈당치가 상승하는데, 급상승은 당질이 지방으로 변하게 합니다.



우유를 투여한 쥐는 혈당 상승을 조금 억제할 수 있는데, 카스피해 요구르트를 투여한 쥐는 더욱 혈당 상승이 완만했습니다. 당뇨병, 비만, 식후 혈당(식후 졸음 등)이 신경 쓰이는 사람에게는 놓칠 수 없는 효과입니다.


또한 카스피해 요구르트에 포함 된 EPS(Exo poly saccharide)는 장내의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세포가 활성화 하면 병이나 상처의 치유가 빨라지고 질병·감염에 잘 걸리지 않으며 피로회복, 건강한 신체 유지,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0세 이상 고령자가 많은 동유럽 장수 국가 코카서스에 건강한 노인들이 많은 것은 병에 걸리기 어려운 체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카스피해 요거트 효능은 건강 효과와 코스파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음식입니다.


벌꿀을 섞거나 과일을 넣거나... 여러가지 먹는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 유제품과는 다른 색다른 음식, 한번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