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크릴오일 효능 효과 부작용 인지질 크릴새우

크릴오일 효능 효과 부작용 인지질 크릴새우

​Krill Oil: Uses, Side Effects and Warning



크릴오일은 등푸른 생선에서 추출하는 오메가3보다 흡수성이 높고 남극해에 사는 플랑크톤인 '크릴'을 사용해 중금속에 대한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효과와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합니다.

크릴은 몸길이 약 5㎝로 새우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조류 및 식물, 다른 플랑크톤을 먹이로 합니다. 번식력이 강하고, 세계 최대의 생물 자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름다운 남극해에서 성장하고 먹이 사슬의 최하층에 위치하기 때문에 깨끗하고 안전한 오메가3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외에도, 카로테노이드 색소 중 가장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가진 아스타잔틴을 포함합니다. 산화하기 쉬운 오메가3의 약점을, 아스타잔틴이 커버해주기 때문에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릴오일이 붉은 이유는 아스타잔틴에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붉은 색소기 때문에 이를 많이 함유한 크릴 오일은 밝은 붉은 색인 것입니다.

크릴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 흡수력은 일반적인 생선 유래인 오메가3보다 약 3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진 인지질과 결합되어 몸에 흡수되기 쉬운 형태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크릴오일 효능은 안전성이 높고 흡수율이 높은 점에서 안심하고 효율적으로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알파리놀렌산, DHA, EPA로 나뉘는데 각각 다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α 리놀렌산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피부의 보습력을 향상시킵니다.

DHA

혈액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와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PA

혈관의 막힘을 방지하고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전증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지질은 물과 기름이 보다 잘 섞이게 하는 유화 작용이 있어 성분의 흡수를 높여줍니다. 스킨케어 용품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오메가 3와 아스타잔틴의 체내 흡수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DHA·EPA를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인지질과 함께 섭취하는 편이 흡수율이 높습니다.


또한 아스타잔틴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라면 높은 항산화 작용, 피로회복, 다이어트를 들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산화하기 쉬운 오메가3를 산화하기 어렵게 하고, 피로회복은 특히 육체 피로 감소와 근육의 지속력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일 때 사용하는 에너지를 당분보다 지방에서 만들 것을 촉구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크릴오일 효능은 '질병 예방', '미용', '피로회복',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드시지 마십시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 관련이며 배의 불편한 느낌, 식욕감퇴, 미각 변화, 콧물, 가스, 설사 및 메스꺼움 등입니다. 드물지만 혈압 상승의 예도 보고되었습니다.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을 권하지 않으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출혈 질환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이유로 예정된 수술 2주 전에 크릴오일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데 사용하려 한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고 저혈당 징후를 주의깊게 관찰하십시오. 그 외 질환이 있는 분들도 약과 같이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