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 암 유발 위험성 알코올과 간의 상관관계

술 암 유발 위험성 알코올과 간의 상관관계



<영국 캠브리지 대학 연구팀이 알코올 섭취가 DNA를 손상하여 암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발표>


연중 술을 가장 많이 마실 기회가 오는 연말연시. 이 시기 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신경쓰이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알코올이 DNA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케탄 파텔 교수가 이끄는 팀이 영국 MRC 분자 생물학 연구소에서 연구한 결과가 과학 잡지 '네이처'에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알콜 섭취가 암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은 이미 지적되어 왔습니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분해 과정에서 아세트 알데히드가 생성됩니다. 이 아세트 알데히드가 DNA를 손상시킨다는 사실이 배양 세포를 이용한 연구에서 확인됐습니다. 그러나 그 메커니즘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았는데, 처음으로 파텔 교수 팀이 쥐를 사용해 살아있는 장기의 반응을 확인.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파텔 교수는 "암 중에서는 줄기 세포의 DNA 손상으로 발생하는 것이 있다. DNA 손상은 우연히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연구는 알코올이 손상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MRC 분자 생물학 연구소에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쥐에게 에탄올을 투여한 결과, 에탄올이 조혈 줄기 세포의 DNA 이중사슬을 절단. 세포의 DNA 서열이 끊어져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동양인은 알코올 분해 잘 안돼


MRC 분자 생물학 연구소의 발표문에 따르면, 인간은 일반적으로 알콜로 일어나는 인체의 악영향에 2개의 자기 방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나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 알데히드에 대한 것. 아세트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ALDH)가 유해한 아세트 알데히드를 아세트산으로 분해하여 세포의 에너지원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는 ALDH의 일종인 ALDH2가 부족한 쥐에게 알콜(에탄올)을 투여한 결과, ALDH2가 정상적인 쥐에 비해 DNA 손상이 4배에 달했습니다.


연구팀은 이 효소가 충분하지 않거나 결함이 있는 사람은 동남아시아인에게 특히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과학 뉴스 사이트 사이언스 경보는 이에 따라, ALDH2의 변이가 있는 사람(즉 잘 작동하지 않는 사람)의 숫자는 아시아에 5억 4000만이나 있다고 구체적인 숫자를 들고 있습니다.


두번째 방어 기능은 DNA 복구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항상 작동하는 것도 아니고, 이것도 역시 잘 작동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합니다.



안전한 음주량은 없다


파텔 교수는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사람은 DNA 손상 위험이 높고, 특정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이번 연구에서 강조했습니다. 또 "알콜 처리 및 DNA 복구 시스템은 완벽하지 않고, 이러한 자기 방어 기능이 제대로 작용하고 있는 사람도 알코올로 인해 암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주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영국 암 연구소는 술과의 관계가 특히 지적되는 암의 종류로, 구강암, 인두암, 식도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을 듭니다. 그 위험은 와인이나 맥주, 증류주 등 술 종류와 무관하고 마시는 양에 대해서도 "암에 안전한 음주량은 없다"고 단언합니다. 그러나 영국은 정부가 정한 음주 지침 이하면 위험은 낮아진다고 암 연구소는 밝혔습니다.


영국 정부의 지침 권장 음주량은 1주일에 14유닛(unit) 이내로, 이는 맥주로는 주당 7잔 이하(1잔당 470mL)에 해당합니다. 암의 위험을 생각하고 음주한다면 이보다 적게 마시거나 아예 금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