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로회복 목욕법 샤워보다 욕조 따뜻한 물

피로회복 목욕법 샤워보다 욕조 따뜻한 물


송년회로 바쁜 연말. 몸도 마음도 지친 사람들은 욕실이 그리운 계절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목욕은 오히려 수면의 질을 낮추고 피로가 쌓입니다.

피로를 풀기 위한 목욕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신욕에서 어깨까지 욕조에 담그는 것"입니다.

최근 젊은층은 전신욕을 안 하고 샤워만으로 끝내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욕조가 좁거나 바쁘고 귀찮다거나 ...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욕조를 이용하는 것은 샤워만으로 끝내는 것보다 이점이 있습니다.

목욕으로 온열에 의해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 호르몬, 면역 물질 등 우리 몸에 "중요한 것"을 나르고 또한 이산화탄소와 피로 물질, 노화 물질 등 필요없는 것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온열 효과로 혈액순환이 촉진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이 상쾌해집니다. 또한 수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데, 샤워는 그 효과가 보다 적습니다. 참고로 예전에 유행했던 "반신욕"보다도 기본적으로 전신욕을 추천합니다.

인간의 자율신경은 적극적인 활동을 주관하는 교감 신경과 몸의 복구를 주관하는 부교감 신경이 있습니다. 일의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흥분 상태에 있는 신체는 교감 신경이 우위 상태지만, 온수에 몸을 담그고 휴식하면 부교감신경이 우위 상태로 전환됩니다.

현대 사회는 심신에 만성 스트레스가 많아 교감 신경이 필요 이상으로 자극받고 있기 때문에, 밤은 어떻게 부교감 신경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가 피로회복 관건입니다.

충분한 체온 상승(0.5 ~ 1 ℃)으로 혈액순환 촉진에 의한 노폐물 대사로 부교감 신경을 자극. 이것이 욕조에 몸을 담그면 얻을 수 있는 건강 효과입니다.

■ 피로회복에 좋은 목욕법 5

자, 그럼 욕조에 잠길 때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① 온도는 40 ℃

온도는 40 ℃의 미지근한 물에 천천히 잠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온도의 장점은 폭 넓은 연령층과 체력 계층에게 위험이 낮다는 것입니다. 냉방병 등의 컨디션 불량 예방 외에도 10 ~ 15분 정도 입욕 시간으로 충분히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져 피로회복과 재생, 근육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② 어깨까지 잠긴다

전술한 바와 같이 반신욕보다 전신욕이 더 건강 효과가 높기 때문에, 제대로 어깨까지 담그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압과 부력의 작용에 의해 몸 구석구석까지 혈액을 보낼 수 있으며, 온열 효과도 향상됩니다.

주의할 점은 두 가지. 갑자기 욕조에 들어가지 않는 것. 우선 적당한 온도의 온수로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세요. 또한 심장이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은 미리 주치의와 상담하십시다. 어깨까지 물에 잠기면 답답함을 느끼는 분은 무리하지 말고 반신욕이면 됩니다.

③ 잠기는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입욕시에는 "오랫동안 들어가 있어야지!"라는 분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10 ~ 15분 됩니다. 이 정도 시간이라면, 심신에 큰 부담이 들지 않고 충분히 몸이 따뜻해집니다. 얼굴과 이마에 땀이 맺힐 정도가 기준입니다.

만약 그 전에 답답해지면 욕조에서 나오세요. 이 10 ~ 15분이라는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일률적이지 않으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심장, 혈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땀이 흐르도록 참고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면 목욕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건강을 추구하는 목욕에서 컨디션이 무너지면 본말전도입니다.


④ 입욕제로 진정 효과 상승

혈액순환 & 피로 물질 제거 효과가 입욕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최근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거품이 나오는 탄산입욕제입니다. 탄산은 피부로 직접 흡수되어 혈관을 넓혀 혈류를 개선시킵니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향기를 흡입하여 진정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⑤ 목욕 후에는 온열 효과를 보존

욕실에서 나온 후 수건으로 수분을 닦아내고 담요나 이불로 직행합니다. 욕실에서 땀을 흘린 후, 식히는 것은 기본적으로 금지입니다(목욕 열사병이나 지나치게 열이 오른 상태라면 논외). 모처럼 따뜻해진 몸이 식어 버립니다.

건강법으로 목욕의 훌륭한 점은 '저렴'하고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편하고 저렴하게 무리없이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건강법. 그것이 목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