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삼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홍삼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먹으면 안되는 사람

Korea Red Ginseng effect and side effect



홍삼이란

홍삼은 인삼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는 인삼으로, 영어로는 Korea Red Ginseng이라고 표기합니다. 홍삼은 인삼을 홍삼으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유효 성분이 발생하므로 더욱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인삼보다 장기간 보존이 가능합니다.

인삼은 재배 연수에 따라 1년근에서 6년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배 기간이 길어지면 영양가가 높아져 사포닌 양이 증가합니다. 성분을 비교해 보면 3년근은 6년근의 절반 정도 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재배 인삼은 6년근이 한계로, 더 이상 재배하면 해충 병해가 발생해 표피 조직이 노화 현상을 일으킵니다.

또한 홍삼은 산지에 따라 성분이 다릅니다. 인삼의 주성분 인 '사포닌'은 중국산 15 종, 미국산은 14 종, 일본산에는 8 가지가 있는데, 한국산 홍삼에는 32 종 들어 있습니다. 또한 홍삼에는 수삼이나 백삼엔 없는 말톨(Maltol), 진세노사이드 RH2 등도 함유되어 진 세노사이드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마그네슘, 칼륨도 있습니다. 그러니 홍삼을 선택할 때는 한국산 홍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효능 효과


홍삼은 다양한 효능 효과가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 효과는 신경계, 면역계, 내분비계 순환계 등 몸 내부에 광범위하게 인정됩니다.



◆ 동맥경화 예방 

동맥경화는 노화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동맥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되어 혈관벽이 탄력성을 잃고 혈관이 막히는 질환입니다. 동맥 경화가 진행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을 유발합니다.

홍삼은 중성지방의 값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의 분해 · 배출을 촉진해 주고 혈관의 탄력성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냉증을 개선 

냉증은 호르몬 균형과 생활 습관의 혼란이 원인입니다. 홍삼은 혈관 확장 효과와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여 냉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치매 예방 

홍삼에 있는 사포닌의 일종인 진노세사이드가 뇌 기능을 개선하고 노화에 의한 인지 기능의 저하를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는 얇은 혈관이 밀집되어 있는데 홍삼이 혈관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뇌의 혈관이 튼튼하고 혈액이 항상 잘 순환하면 뇌 자체의 위축이 억제되어 치매를 예방합니다.



아래는 상기 이외의 홍삼 효능 효과입니다.


◆ 혈액 순환 · 적혈구, 백혈구의 정상화, 빈혈 개선 · 저혈압 개선

◆ 피로, 스트레스, 체력 증강 및 체력 회복, 더위 예방 · 정신 질환의 개선

◆ 자율신경 조정 · 자율신경 실조증 개선 · 어지러움 · 불면증 개선 · 식욕 부진 · 변비 · 식은 땀

◆ 심리적 스트레스 · 우울증 개선 · 불안감 제거 · 우울감 경향의 개선 · 위궤양의 예방

◆ 면역력, 자연 치유력의 향상 · 신진대사의 활성화, 꽃가루 알레르기 · 감기 예방

◆ 생활습관병 · 당뇨병 예방 · 당뇨병 합병증 예방 · 동맥경화 · 혈전방지 · 고혈압 · 신장 장애 · 간 장애

◆ 피부 미용, 혈색 개선 · 노화 방지 · 기미, 주름, 다크 서클 대책 · 발모, 육모

◆ 호르몬 균형, 오한이나 홍조, 어깨 결림, 통증



홍삼 부작용

홍삼을 복용했을 때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홍삼 자체가 몸에 맞지 않은 경우와, 몸이 치료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호전 반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홍삼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낮추는 약물과 함께 먹으면 너무 혈당이 떨어지므로, 당뇨로 혈당약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홍삼은 여성호르몬이 직접 함유돼 있지는 않지만,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estradiol, 여성 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 중 가장 강력하고 대표적인 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부인과 질환이 있는 분, 갱년기 여성이 오남용하면 유방통, 생리과다, 부정출혈이 유발될 수 있으며 자궁내막증과 자궁근종이 있을 때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 혈압이 높은 사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홍삼은 혈액순환 효과가 있는데 혈류가 좋아지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이런 사례를 조심하면 홍삼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