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방법 3가지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방법 3가지

 

다이어트라고 하면 엄격한 식사 제한 이미지를 가진 분이 많지만, 무리한 식사 제한 다이어트는 오래 가지 않고 리바운드하기 쉬워집니다. 여기에서는 식사 제한이 아니라 먹는 내용물을 바꾸는 것만으로 만복감을 얻을 수 있는 법과 살찌지 않기 위해 실천해야할 식생활 포인트,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존다이어트(Zone Diet)
이 다이어트 방법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3대 영양소를 4 : 3 : 3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 "인슐린"과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 "글루카곤"의 균형을 일정 영역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억제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제한함으로써 인슐린의 급상승은 억제할 수 있지만, 공복감으로 과식하게 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대사 장애를 주도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존다이어트는 다이어트의 적인 인슐린의 급격한 증감이 억제될뿐만 아니라 글루카곤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 작용을 가진 각각의 호르몬 밸런스가 일정 영역으로 유지돼서 혈당값이 안정됩니다. 또한 공복감을 줄이고 지방의 연소도 촉진합니다.

 

 

2. <1 : 2 : 3> 다이어트
이건 탄수화물 · 단백질 · 야채를 1 : 2 : 3의 비율로 먹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 1 : 2 : 3의 균형과 양, 그리고 먹는 순서를 실천하면 호르몬 균형이 맞춰져 혈당치가 일정한 범위 내에 안정됩니다. 혈당이 안정되면 식후 약 5시간은 공복감을 덜 느껴 간식이 줄어듭니다. 또한 호르몬 균형이 잡히는 것만으로 체지방이 연소돼서 근육량을 최대한 떨어뜨리지 않고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먹는 시간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아침을 잘 먹고, 약 5시간마다 먹는 두 가지입니다.
보통 아침 식사 시간은 전날 저녁 식사 후 8 ~ 10 시간 경과한 시간에 먹기 때문에 혈당이 낮은 상태입니다. 그 상태로 아침 식사를 건너뛰고 점심에 덮밥 등 탄수화물 위주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해 버립니다. 때문에 1 : 2 : 3 다이어트 실천 중에는 가볍게라도 아침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먹는 순서 다이어트
이건 야채,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먹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다이어트법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먼저 먹는 것만으로 나중에 먹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천천히 소화해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만약 식사에서 탄수화물부터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해 대량의 인슐린이 방출됩니다. 대량의 인슐린은 혈당을 낮춰주지만 남은 인슐린은 지방을 모으는데 사용됩니다. 그렇기에 가능하면 야채와 버섯류, 해조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먼저 먹고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유지하십시오.

 

이상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읽으면서 이렇게 간단한데 진짜 살이 빠질지 의심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하는 것만으로 지방 연소가 쉬워집니다.
야채, 단백질, 탄수화물의 양이나 먹는 순서를 지키는 것뿐만 혈당의 균형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처럼 빨리 질리지도 않아 오래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