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간단한 10가지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간단한 10가지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1. 스스로 요리해 먹는다 Cook Your Own Meals
외식을 하면 보통 집에서 먹는 것보다 많은 양의 음식이 나오고, 돈 주고 산 것을 남기기 아깝다는 생각에 억지로라도 다 먹게 되죠. 그리고 대부분 외식은 육류가 주류라는 것! 집에서 요리해 먹으면 더 건강한 음식을 더 적게 먹을 수 있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2. 당을 제한한다 Limit Added Sugar
칼로리를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사실 평소 당 섭취가 많았다면 당을 줄이는 것만으로 몸이 정화되고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음식이 먹고 싶을 때는 가급적이면 자연적인 당인 과일로 대체하도록 합시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3. 충분한 물을 마신다 Water
신진대사의 효율적인 기능을 위해서는 몸을 정화하고 혈액순환에 필요한 깨끗한 물이 필요합니다. 탈수는 다이어트의 적! 하루 1~3컵 더 마시는 사람은 하루 열량 섭취량이 68~205칼로리 적었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4. 천천히 먹는다 Eat Slowly and Without Distractions
음식을 급하게 허겁지겁 먹으면 체하기 쉽고 소화에도 좋지 않지만 공복을 채우려고 과식하기 쉽습니다. 반면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며 자연스럽게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죠. 또 식사시간이 20분 이상 길어지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호르몬이 분비돼 더욱 식욕 조절이 쉬워집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5. 패스트푸드 자제 Fast food banned
모 유명 커피전문점의 딸기 크림 음료는 식사도 아닌 한 잔의 액체가 330kcal. 밥 한공기가 200kcal 이상임을 감안하면 이것 한잔으로 한끼를 더 먹는 셈입니다. 피자는 한조각에 358kcal 이상으로 두조각만 먹어도 칼로리로만 계산하면 두끼를 먹는 셈이군요. 하루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싶다면 자제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6. 식이섬유 섭취 FILL UP WITH FIBER
식이섬유는 장을 청소하고 유용한 박테리아를 공급함으로서 피부도 좋아지는 등 여러 효과가 있지만, 식이섬유는 다량의 물을 흡수하여 부피를 늘리고 포만감을 가지게 함으로서 하루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7. 단백질 섭취 INCORPORATE MORE PROTEIN
탄수화물보다 포만감과 에너지를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은 근육량을 늘리고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시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당연히 삼겹살처럼 비계나 기름이 많은 고기가 아닌 조개나 닭가슴살, 연어처럼 담백한 고기가 좋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8. 스트레스 해소 Solution to stress
좀 생뚱맞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과식은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솔이라고 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혈당을 올리기 위해 당 섭취 욕구를 자극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비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9. 1주일에 한번 정도는 채식주의를 GO MEATLESS ONCE A WEEK
1주일에 한번 정도는 고기를 배제한 채소만으로 식사를 해보세요. 한국 직장인이라면 점심을 식당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거의 고기가 메인인 것 같습니다. 즉 1주일에 5번 정도 매일 갈비, 삼겹살 등등을 먹는다는 건데 토요일이나 일요일 정도는 한번 채소만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몸의 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10. 술의 양을 줄인다 reduce drinking
요즘 사회생활을 하거나 대학생 정도만 돼도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맥주 1캔의 열량은 밥 반 공기 정도이며, 과일 소주엔 평균적으로 각설탕 8개(!) 분량의 당이 들어있습니다. 평소 소주 1병 정도를 마셨다면 반병으로 줄인다던지 하기만 해도 하루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