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 8가지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 8가지

 

무리한 다이어트로 급속히 살을 빼도 요요현상으로 금방 원래대로 돌아오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느리지만 건강하게 살을 빼는 것이 미관상 보기도 좋고 요요현상을 겪을 확률도 낮죠. 오늘은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수면
시카고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하루 4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은 8시간 정도 자는 여성보다 신진대사가 느립니다. 신진대사가 느리다는 것은 지방분해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체중이 늘어납니다.

 

2.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한끼 식사를 거르면 다음 식사 시간에 폭식하기 쉽고 간식에 대한 갈망으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습니다. 무리하게 굶는다고 체중이 확 줄어드는 것도 아니고, 지방/단백질 부족으로 노화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을 원한다면 균형있는 식사를 합시다.

 

3. 녹차를 마신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게 한 그룹과 위약(가짜 약)을 먹게 한 그룹을 비교한 결과, 녹차를 마신 그룹은 24시간 동안 70칼로리를 더 소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년으로 따지면 녹차만으로 약 3.3kg의 지방을 뺀 셈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응용하면 좋은 음료입니다.

 

4. 커피/탄산음료를 피한다
블랙커피의 유익성을 설명했지만 프림/설탕이 많이 든 커피는 예외입니다. 하루에 먹는 탄산음료, 주스, 커피, 술 등을 액체라고 무의식적으로 아무렇지않게 섭취하고 있다면 녹차로 대체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꼭 다이어트가 아니라도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음료를 줄이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게 살빼는 방법에서 필수가 아닌가 하네요.

 

 

5. 야간의 가벼운 운동
저녁 먹기 전 30분 정도 유산소운동을 하면 대사율을 증가시키고 2~3시간 동안 이를 유지시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녁식사 때 섭취한 칼로리가 몸에 쌓이지 않고 연소되기 쉽다고 하네요.

 

6. 소금 섭취를 줄인다
나트륨은 수분을 잡아둬서 부종의 원인이 되거나 몸이 붓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한국인은 짠 음식을 좋아해서 나트륨 섭취가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식생활에서 평소보다 약간만 소금을 덜 넣거나 한번 싱겁게 먹어보세요. 그것만으로도 붓기를 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7. 매운 맛을 더한다
라발 대학 박사 안젤로 트렘블레이(Angelo Tremblay)는 고추를 먹으면 기초대사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이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와 칼로리를 태워줍니다. 단 과식하면 오히려 위장 점막을 자극해서 좋지 않습니다.

 

8. 운동은 하루 20분이라도 OK
무리하게 헬스장에서 힘든 운동을 하면 육체적으로 지쳐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폭식하기 쉬워지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커피 대신 녹차를 마신다던지 가벼운 산책, 대청소 등으로도 충분히 열량을 태울 수 있습니다. 적당한 20분의 운동만으로 하루 약 7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