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 BEST 10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 BEST 10

 

아침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라고들 합니다. 이 아침을 무리하게 먹으면 하루종일 더부룩하고 집중이 안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큽니다. 아침을 잘 먹다가 갑자기 굶거나 하면 폭식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가벼운 아침식사로 건강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아래 다이어트 아침식단으로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바나나 Banana
간식으로 먹는 경우가 많은 바나나는 이미 전에 소개한 바나나 다이어트에서 효능을 설명했습니다. 비타민B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히스티딘이라는 성분이 식욕을 억제해서 과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개선에도 좋고 여러가지 몸에 좋은 영향을 미쳐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으로 적극 권장합니다. 단 바나나에는 과식하면 요로결석 위험을 높이는 옥살산이 있어 하루에 1~2개가 좋습니다.

 

2. 퀴노아 죽 Quinoa porridge
탄수화물 섭취를 피할 수 없다면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추천합니다. 슈퍼푸드로 유명한 퀴노아는 밥에 섞어먹거나 샐러드에 넣을 수도 있고 죽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인, 라이신, 철분,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며 아침에 에너지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소화도 잘돼서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빵 대신 권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3. 자두와 딸기 Berries and prunes
과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많은데, 아침에 먹는다면 특히 자두와 딸기가 좋다고 합니다. 한국인은 1일 식단에 필요한 식이섬유를 권장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과일을 먹음으로서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돼고 심장질환의 위험성도 줄일 수 있습니다. 설탕 가득한 시리얼 대신 오트밀이나 딸기/자두 등으로 아침식사를 전환하면 2형 당뇨의 위험성도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자몽 Grapefruit
비타민C가 풍부하고 레티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피부 조직을 회복합니다. 또한 자몽주스 한잔은 식욕 억제 효과가 있으며, 나린진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펙틴 성분이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혹시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스타틴 등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이나 자몽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계란 Eggs
달걀은 이미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으로 먹는 사람이 많을 것 같네요. 이 때까지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배척하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나쁜 콜레스테롤과 무관한데다 오히려 건강에 좋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면서 체중감량 식품으로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제되지 않은 곡물 토스트에 계란을 곁들인 아침식사로 점심 때 폭식의 유혹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는 비타민B군과 콜린 등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많으며,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카로티노이드도 있습니다.

 

 

6. 오트밀 Oatmeal
글루텐을 잘 소화하지 못하거나 거부감이 있다면 오트밀이 좋겠네요. 오트밀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베타글루칸이 있으며, 소화가 용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킵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된 오트밀은 앤 해서웨이가 영화 '레 미제라블'을 위해 11kg를 감량할 당시 한 잡지와 인터뷰에서 아주 소량의 오트밀만 먹고 다이어트를 했다고 밝힌 적도 있습니다.

 

7. 자연산 그릭 요거트 Natural Greek yogurt
아침 식사를 가볍고 맛있게 시작할 수 있는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으로, 그릭 요거트에는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2배라고 합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를 위해 먹을 가치가 있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는 그릭 요거트를 김치, 렌틸콩 등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했을 만큼 효능이 입증됐습니다.

 

8. 닭가슴살 Chicken breast
비타민B가 풍부해서 요즘처럼 무더위에 체력 보강에도 좋고, 수분이 약 75%로 단백질은 약 22%, 지방은 극히 적은 1.5%라 부담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아침부터 먹기엔 부담스러운 돼지고기나 소고기보다 월등하게 먹기 쉽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9. 커피 Coffee
카페인 때문에 유해성 여부가 분분하지만 잘 먹으면 좋은 다이어트 아침식단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설탕이나 시럽을 안 넣은 블랙커피를 권장합니다. 정기적으로 매일 8온스의 커피를 마시면 아츠하이머의 위험이 감소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점심 뒤 마시는 냉커피는 이뇨작용이 체내 수분까지 배출시켜 변비로 이어질 수 있어 권장하지 않고, 되도록 따뜻한 것이 좋습니다.

 

10. 아몬드 버터 Almond butter
유제품과 계란을 피하고 있다면 아몬드 버터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채식주의자가 즐겨먹는 식품으로, 단백질은 물론 건강한 지방까지 함량하고 있으며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불포화 지방산이 가득합니다. 토스트에 발라 먹거나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