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좋은 이유 10가지

지중해식 다이어트가 좋은 이유 10가지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지중해 지역의 전통 요리를 먹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건강한 식단을 이용해서 꼭 다이어트가 아니라도 웰빙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지중해식 요리는 무궁무진한데, 그렇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지중해식

1. 스트레스가 적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싶어집니다. 따라서 천천히 압박을 받지 않고 체중감량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중해식다이어트는 맛있는 음식을 즐기면서 다이어트할 수 있어 한결 다른 음식에 대한 욕구를 억제하기 쉽습니다.

 

2. 되도록 빵도 정제하지 않은 곡물을 먹는다
보통 다이어트할 때는 백미나 흰 밀가루 빵보다 되도록이면 통밀빵이나 현미밥, 잡곡밥 등을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이런 곡물이 정제된 쌀보다 영양이 높고 섬유질,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또 트랜스 지방을 높이는 마가린이나 버터도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퍽퍽하고 질기다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익숙해지면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중해식

3. 단백질도 섭취
지중해식 다이어트는 생선으로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등어, 연어, 청어 등의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불규칙한 생활이 다반사인 직장인들의 건강에도 도움이 돼서 지중해 다이어트는 사회인들도 많이 하는 것 같네요.

 

지중해식

4. 건강한 지방
탄수화물도 백미보다는 잡곡같은 것으로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듯, 지방도 건강한 지방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중해식에 자주 사용되는 올리브 오일이 이상적이네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단일 불포화 지방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지중해식

5. 견과류가 들어가는 요리가 많다
견과류와 씨앗은 단백질, 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건강한 지방이 있습니다. 보통 간식으로 따로 먹어야 하지만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하면 음식에 견과류가 첨가되는 경우가 많아 보다 수월하게 먹을 수 있네요. 물론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지만 보통 지중해식은 딱 알맞은 정도로 들어갑니다.

 

 

지중해식

6. 와인과 어울린다
적당한 레드와인은 HDL 수치를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그에 따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프랑스인이 고기를 많이 먹으면서 심혈관 질환자가 적은 이유가 레드와인 덕분이라고도 하죠.

 

지중해식

7. 과일과 채소가 어우러진 식단
물론 지중해식은 고기도 들어가지만 과일과 채소도 수월하게 섭취할 수 있죠. 전통 지중해식은 채소와 과일이 많이 들어갑니다. 단백질과 지방도 중요하지만 비타민과 섬유질도 놓칠 수 없습죠. 과일은 디저트로 곁들여도 됩니다.

 

지중해식

8. 저지방 유제품이 들어간다
유제품은 칼슘 및 각종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지만 대체로 양에 비해 지방이 많은 것도 사실. 하지만 지중해식에 들어가는 유제품은 저지방 혹은 무지방 치즈가 사용돼서 적당히 즐길 수 있습니다. 후식으로 요거트를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중해식

9. 효과적으로 체중을 관리할 수 있다
혹시 요요현상을 계속 겪고 있다면 한번 지중해식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중해식은 쌀, 빵, 면이 주식인 식단보다 탄수화물이 적은 요리가 많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건강합니다. 꼭 체중감량이 아니라도 요즘 대세인 웰빙을 위해서라도 즐길 수 있습니다.

 

10. 그 밖에 건강 효능은 덤!
채소와 과일이 많이 들어가는 지중해식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는 것보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지중해식 식사'가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의 발병 위험을 크게 줄여주는 것이 밝혀졌으며, 미국 컬럼비아 대학 연구팀은 뉴욕 맨해튼 북부에 사는 평균 80세 노인 670명의 뇌 부피를 분석한 결과 지중해식 식사를 하면 뇌의 노화를 5년쯤 늦출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