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옥시 기자회견 전문과 질문, 답변 내용

 

옥시 기자회견 전문과 질문, 답변 내용

 

가습기 피해자 중 70%를 차지하는 옥시가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들이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사프달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구체적인 보상안은 피해자들과 협의해 마련하겠다면서 다른 제품 제조사들도 동참해달라”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옥시 기자회견에서 지사가 영국 본사 허가 없이 어떻게 독단적으로 제품을 출시했냐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못하고 "제품을 만들 때 모든 공정을 감시해서 다시는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사프달 대표와의 질문과 답변입니다.

 

 

1. 한국 대표의 사과냐 영국 본사 사과냐.
> 나는 옥시RB코리아 대표지만 동시에 영국 본사 대표기도 하다. 내가 진심어린 사과를 했을 때는 한국법인과 영국 본사 모두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영국 본사 CEO가 자신도 미안하다며 자신을 대신해 사과해달라고 부탁했고, 오늘 발표하는 모든 방안을 시행하기 위해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했으니까 영국 본사의 지원이 있을 것이다.


2. 무엇을 사과하는가
>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피해 입은 모든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지겠다 것이다. 이런 점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 완전하고 충분한 보상과 사과를 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사과가 5년간 지연된 것에 대해서도 사죄한다.


3. 유해성을 알고 있었나.
> 15년 동안 팔린 제품이다. 제품에 쓰인 물질에 독성·유해성이 있었는가는 검찰에서 조사하고 있으며 우리 역시 조사 결과를 알고 싶다.


4. 언론 인터뷰가 전혀 없다가 이제 와 갑자기 옥시 기자회견을 하는 이유는?
> 보상안 마련으로 늦었다.


5. 옥시가 파악한 사망자와 피해자 규모는.
> 1·2등급 판정 피해자는 178명으로 알고 있다. 1000명가량을 대상으로 3차 조사가 진행중인 것으로 안다.
 

 

6. 형식적인 사과로 보인다. 옥시는 소비자 목숨보다 이윤이 중요한가.
> 나 역시 아버지로서 자식을 잃은 피해자들의 고통에 공감한다.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죄한다. 전적으로 모든 책임을 지겠으며,  1·2등급 피해자에게는 보상안을 제공하고 인도적 기금(100억원)은 다른 등급(3·4등급) 피해자를 위해 쓰겠다.


7. 가습기 살균제 관련 조사 결과를 은폐한 의혹은.
> 잘못된 행동을 했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시정 조치하겠다.


8. 유한회사로 전환한 것은 책임을 축소하기 위함인가
> 지금 옥시 기자회견을 하는 이유도 책임지겠다는 발표를 하기 위함이다. 유한회사로 전환했다고 책임이나 권한이 바뀐 것은 아니다. 달라진 것은 회사가 (금융감독원 등에)보고해야 하는 내용만 달라진 것이다.


9. 구체적인 보상 방안은?
> 7월 중으로 패널을 구성, 패널이 피해자의 의견을 반영해 보상 금액을 정할 것이다. 또 영국 본사와 한국법인이 함께 지침을 짜고 있다.


10. 1인당 평균·최고 보상금액은?
> 보상 금액은 패널이 결정할 것


11. 레킷벤키저는 본사 승인 없이 지사가 제품을 출시할 수 있나.
> 언제나 제품을 제조할 때는 세계적인 품질 기준을 준수하도록 한다. 앞으로도 제품을 제조할 때 모든 공정을 감시해서 이런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

 

 

이하는 사프달 대표가 밝힌 기자회견 전문입니다. (뉴스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