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한국

울산 33층 주상복합건물 휘감은 화염에도 사망 중상없어…연기흡입 93명 경상

울산 33층 주상복합건물 휘감은 화염에도 사망·중상없어…연기흡입 93명 경상

 

울산 33층 주상복합아파트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가 불이 난 지 약 15시간 40여분에 만에 완전히 진압됐습니다.

소방당국은 아직 연기가 나는 곳이 있어 혹시 모를 재발화에 대비해 남부소방서 소방대를 현장에서 계속 대기시키고 있습니다.

사망자나 중상자는 없으며 현재 경상자만 93명입니다.

불은 전날 오후 11시 7분경 시작돼 한때 건물 전체가 화염에 휩싸일 정도로 크게 번졌습니다.

소방당국은 사다리차를 동원에 진화에 나섰지만 강풍에 사다리차가 닿지 않은 고층부로 불이 번져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소방당국은 오전 6시 아파트 외벽의 숨은 불씨가 되살아나자 인근 8개 시도에 70m까지 올라가는 고가사다리차 등 특수장비 동원령을 발령했습니다.

또 날이 밝으면서 헬기를 동원해 물을 뿌리고, 소방대원들이 불이 난 층과 개별 아파트 호실에 일일이 진입해 집중적으로 진화했습니다.

이 화재로 소방대원 1명을 포함해 총 93명이 연기를 마시고 찰과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소방당국은 한때 이들 중 연기를 과다 흡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3명을 중상자로 분류했지만, 이후 상태가 호전돼 모두 귀가한 것을 확인해 경상자라고 정정했습니다.

이날 인명 수색과 구조를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간 소방대원들은 '집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고 신고한 입주민들의 호실과 인원을 일일이 확인하면서 인명을 구조했습니다.

소방대원의 구조 또는 자력으로 집을 빠져나온 주민들 77명은 건물 12층, 28층, 옥상 등 피난 공간에 대피해 있다가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특히 남부소방서 김호식 소방교 등 대원 3명은 연기를 흡입해 스스로 걷기 힘든 여성 3명을 들여 업고 33층에서 1층까지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화재 진압에는 인력 1천300여 명, 장비 148대가 동원됐습니다.

불이 난 아파트 인접한 곳에 있는 벤츠 자동차 전시장은 이날 영업을 포기한 채 전시장 공간을 소방대원들이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제공했고, 1천만원 상당 식사와 간식 등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