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밤에 허기 안지게 하는 법 자기 전에 야식 안먹는 방법

밤에 허기 안지게 하는 법 자기 전에 야식 안먹는 방법 


취침 전에 강한 식욕이 느끼는 건 평소의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이 원인입니다. 




◆ 탄수화물 섭취가 많다


밥이나 국수, 빵 등의 탄수화물은 혈당(혈액에 얼마나 당질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을 올리는 당질이 풍부한데, 단번에 대량의 당질을 섭취하면 혈당값이 급격히 상승하고 그 반동으로 빠르게 하강합니다. 


인간이 굶주림을 느끼는 것은 혈당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고 나면 먹은지 얼마 안돼도 배고픔을 느낍니다. 


라면이나 파스타, 국수 등 탄수화물 중심의 메뉴, 게다가 디저트로 과자를 먹으면 당질을 대량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혈당치 하강폭이 커, 식후 1시간 정도에도 식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점심과 저녁 간격이 길다


아침부터 점심까지의 시간은 대략적인 사람이 4 ~ 5시간 정도인데, 일반적으로 점심부터 저녁까지는 6 ~ 7시간으로간격이 조금 더 깁니다. 밤 늦게까지 일하는 분은 더 오래인 8-9시간도 있습니다. 


해당하는 분은 요주의입니다. 점심부터 저녁까지의 간격이 길면 공복감이 강해지고 저녁에 단번에 폭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한 공복감이 장시간 지속되면 몸은 빨리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영양소 중에서도 가장 빨리 흡수되는 당질을 원합니다. 이것 역시 공복감의 원인이며 특히 탄수화물을 먹고 싶어지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의 급상승 · 급하강이 발생하므로 식후 즉시 굶주림을 느끼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 밤에 허기 안지게 하는 법 자기 전에 야식 안먹는 방법 


빵, 국수 등 탄수화물로만 1식을 끝내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야채와 단백질 식품 등의 반찬을 메인으로 합시다. 그리고 저녁 식사는 기름진 음식보단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이나 생선, 계란, 또는 두부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추천합니다.


배고픈 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마세요. 적절한 시기는 아침부터 점심까지 4 ~ 5시간, 점심부터 저녁까지 6-7시간입니다. 그리고 취침 전 힘든 운동으로 격렬한 체력소모는 하지마세요.


간식은 오후 3시 전에 먹으면 저녁식사에 그다지 지장이 없지만, 고칼로리가 아닌 150kcal 전후의 것을 선택합시다. 치즈나 요거트, 오징어, 다시마 등 저칼로리로 영양가 있는 간식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