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에키나시아 효능과 허브티

 

에키나시아 효능과 허브티

Echinacea effect and herbtea

 

에키나시아는 북미에 분포하는 국화과 다년초로, 높이는 1.2m 정도로 성장하고 7~10 월경에 꽃이 핍니다. 이름은 꽃의 중심부가 뾰족뾰족해서 고슴도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echinos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꽃말은 부드러움, 깊은 사랑입니다.

 

에키나시아 효능
에키나시아는 감기와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에 특히 좋은 약초입니다. 에키나시아 효능에는 면역 기능을 강화 성분이 있고, 항바이러스, 항균, 면역 강화성이 연구 결과로 발표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에키나시아는 체내에서 바이러스 증식의 억제를 하는 인터페론의 기능을 돕고 내추럴 킬러 세포(natural killer cell: 종양 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는 임파구. 암 발생을 억제하는 기틀)가 종양 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에키네시아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Echinacea purpurea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보충제를 선택할 때 원료가 Echinacea purpurea인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감기 외에도 방광염 등의 감염 예방, 진정 효과와 꽃가루 알레르기와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항생제가 듣지 않는 내성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항생제 자체의 부작용을 걱정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허브가 가진 자연 치유력이 검토되는 것도 에키나시아가 주목받는 큰 이유입니다.

 

 

에키나시아 이용방법
특히 감기 초기에 섭취하면 효과가 높습니다. 보충제나 차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에키나시아 차는 입에 넣으면 은은한 초목의 향기가 퍼집니다. 시판하고 있는 감기 백신 보조제에 에키나시아를 주성분으로 해서 몇 가지 성분을 조합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감기약은 증상에 직접 작용하지만, 에키나시아는 자신의 면역력을 높여 저항력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가 치유 될 때까지의 기간을 단축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키나시아 부작용
단기간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경우는 아마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어린이의 사용은 독일에서 6세 이상이 성인 사용량의 반 ~ 2/3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임신, 수유는 안전성에 관해서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정보가 없어서 만약을 위해 사용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 폐결핵, 당뇨병, 에이즈 등의 질병, 면역계에 작용하는 의약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금기시합니다. 국화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키나시아는 평소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나타날 때 단기간 섭취함으로써 일시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독일 약용 식물 평가위원회는 연속해서 복용 8주까지 하고 있습니다. 8주를 초과했다고 몸에 해가 나온다는 것은 아니지만, 에키나시아의 효과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