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쟁/역사

에놀라게이 마지막 승무원, 2014.8.28 사망

 

에놀라게이 마지막 승무원, 2014.8.28 사망

Theodore Van Kirk, last crew member of Enola Gay, dies in US aged 93


2014년 8월 28일 히로시마에 원폭을 투하한 미군 B-29 폭격기 '에놀라 게이'의 항공 전문가 테오도어 반 커크(Theodore van kirk)가 93년의 생애를 마감했습니다. 해외 각지는 에놀라 게이의 마지막 생존자였던 그의 의견을 바탕으로 전쟁과 원폭투하를 되돌아 봤습니다.

 

반 커크는 1941년에 미국 육군 항공대 생도가 돼서, 제2차 세계대전에서 원폭 투하 훈련을 위해 소집된 제509 혼성 부대에 합류했습니다. 입대할 때 부대를 이끄는 상관으로부터 "지금은 말할 수 없지만 전쟁을 끝내거나 현저하게 단축시킬 수 있는 뭔가를 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1945년 8월 6일 새벽 반 커크는 다른 11명의 승무원과 함께 에놀라 게이에 타고 마리아나 제도 티니안에서 출발, 항공기는 맨하탄의 계획으로 극비에 만들어진 원자폭탄을 싣고 있었습니다. 

 

승무원들의 일본 원자폭탄 투하에 대한 입장

 이름

 당시 직책

 관련 발언

 Paul W. Tibbets(폴 티베츠)

 대령 / 기장

명령을 받았다면, 군인으로서 당연히 임무 수행해야 한다

 Robert A. Lewis(로버트 루이스)

 대위 / 부조종사

일기장에 '신이여, 무슨 짓을 우리가 한 것입니까'라고 기록했다

 Thomas Ferebee(토머스 피어비)

 소령 / 폭격수

종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했다

 Jacob Beser(제이콥 베서)

 중위 / 전자전 담당

일본이 저지른 진주만 등의 만행을 생각해 봐라. 나는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 주저없이 참가할 것이다

 Theodore Van Kirk(테오도어 반 커크)

 중위 / 항법사

차악의 선택이 확실하다

 Richard H. Nelson(리차드 넬슨)

 일병 / 레이더 운용사

죽은 인간들에게는 미안하다. 하지만 후회는 없다

 William S.Parsons(윌리엄 퍼슨)

 대위 / 무기 및 폭탄 담당

관련 발언 없음

 Morris R. Jeppson(모리스 잽슨)

 소위 / 무기 부담당

더 많은 목숨을 구한 것은 전쟁을 빨리 끝냈기 때문이다

 George R. Caron(조지 캐런)

 하사 / 후미 기총사

후회 없고, 악몽도 꾸지 않는다

 Robert H. Shumard(로버트 슈머드)

 하사 / 부항법사

자랑은 아니지만, 다시 상황이 오면 주저 없이 하겠다

 Wyatt E. Duzenberry(와이어트 두젠베리)

 하사 / 기관사

후회는 없다. 군인으로서 할 일을 했을 뿐

 Joe S. Stiborik(조 스티보릭)

 중사 / 레이더 담당

누군가는 해야만 하는 힘든 일이었다

 

반 커크의 임무는 표적 상공에 기체를 정확하게 인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오전 8시 15 분 에놀라 게이는 히로시마 상공에 도착. 그 표적을 확인한 수십 초 후에 원폭이 투하되고 14 만명이 희생되는 대형 참사가 히로시마에 일어났습니다.


인터뷰에서 반 커크는 원폭투하 뒤에 "검은 타르가 들어간 끓어오르는 냄비처럼 먼지와 불길로 뒤덮힌 히로시마를 봤지만, 전쟁이 끝났다, 혹은 이제 끝날 것이라고 안도했던 것을 기억한다"고 말했습니다(뉴욕타임즈).

 

미국은 원폭을 투하한 승무원들을 전쟁을 끝낸 구세주로 볼 수 있지만, 핵전쟁의 윤리관과 원폭투하의 필요성은 오랜 세월동안 의문시돼 왔다고 뉴욕타임스는 지적했습니다.


반 커크 자신은 다른 승무원들과 마찬가지로, 히로시마에 원폭투하를 옹호했습니다. "우리는 절대로 항복하지 않는, 패배를 받아들이지 않는 적과 싸웠다','윤리와 전쟁을 함께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한 뒤, "국가는 인명 손실을 최소화하고 전쟁을 승리하기 위해 할 일을 하는 용기를 가져야한다"고 지론을 말했습니다(뉴욕 타임즈).
 

그러나 반 커크는 2005년 AP 인터뷰에서 "대전에서의 모든 경험은 전쟁으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음을 가르쳐 준다. 그리고 핵무기로도 아무 해결을 할 수 없다"고 말해 원폭이 미국인의 목숨을 구한 것이라 믿으면서도 전쟁에 대한 불신감을 보이는 듯 했습니다.
핵무기 폐기에 찬성한 그는 "하지만 누군가 갖고 있다면 자신도 갖고 싶어진다"며 그것이 매우 어려움을 시사했습니다.

 

일본은 폴 티베츠 기장의 아들에게라도 사죄를 유도하려 했지만 그도 역시 원폭투하는 불가피했다는 입장입니다.
반 커크의 아들은 10살에 돼서야 아버지가 에놀라 게이의 승무원임을 알았다며, "세상은 아버지를 전쟁 영웅이라 말하지만, 우리에게는 그저 좋은 아버지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