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닝커피 역류성식도염 유발 마시기 좋은 시간 언제

모닝커피 역류성식도염 유발 마시기 좋은 시간 언제



각성을 위한 한 잔을 마시러 출근 전에 카페나 편의점으로 향하는... 그런 사람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캔커피 등도 많이 팔리고 있기 때문에, 아침 음료라고 하면 커피를 떠올릴 정도로 모닝 커피는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닝커피가 우리의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전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 왜 아침 커피가 인체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지, 또한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은 언제인지를 생각해 봅시다.


아침에 커피를 마실 경우 하부식도괄약근을 카페인이 자극해 음식물이 역류할 위험성이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식도염'의 위험성이 커집니다.


이 외에도 연구의 키워드가 되는 것은 '코르티솔(cortisol)'이라는 호르몬입니다. 코르티솔은 부신 피질 호르몬의 일종인 '당질 코르티코이드'의 일종으로 인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코르티솔은 단백질, 탄수화물 그리고 지방의 대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분비되면 혈압이나 혈당치의 상승 등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사실 아침 시간대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이 코르티솔의 작용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코르티솔은 신체가 외부의 자극이나 스트레스에 대항하도록 활기를 불어 넣는 작용을 하는데, 체내 코르티솔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면 무기력해지거나 졸음이 쏟아집니다.


반대로 코르티솔 수치가 정상보다 높아지면 사소한 자극에도 민감해져 이유 없이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카페인은 코르티솔을 더 많이 분비하도록 자극하는데, 체내 코르티솔 수치가 낮을 때 이런 작용은 기력이 회복되는 느낌이 들지만 반대로 코르티솔 수치가 정상 이상일 때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럼 커피를 마셔야 하는 가장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요? 그것은 코르티솔이 높지 않은 시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아침 10시부터 정오까지,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 이 두 시간이 커피와 카페인을 섭취하기 좋은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시간이면 카페인이 코르티솔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한으로 방지할 수 있고 더불어 카페인 중독이 될 가능성도 보다 낮습니다. 그리고 각성 수준도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절대적이지 않으며 기상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미국 시사 잡지 멜 매거진(MEL Magazine)은 "오전 4시에 깨는 사람이라면 오전 6시 30분~8시, 오전 10시 무렵 깨어나 밤늦게까지 일하는 사람은 낮 12시 30분~오후 2시 사이가 하루의 첫 커피를 마시기 최적의 시간"이라고 권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