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악몽 안꾸는 방법 편안한 수면을 위해

악몽 안꾸는 방법 편안한 수면을 위해


악몽은 극도의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두려움과 불안감을 유발하고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육체 피로, 정신적 스트레스 및 과도한 주간 졸음(ED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악몽의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제거


많은 사람들이 악몽을 아이들과 연관 짓습니다. 그러나 성인과 청소년이 악몽을 겪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사실 미국의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2명 중 1명은 악몽을 겪은 적이 있고 성인 인구의 2 ~ 8%는 만성적이거나 반복적 인 악몽을 앓고 있습니다. 


악몽은 심장이 더 빨리 뛰고 때때로 잠에서 깨어나게 합니다. 때로는 악몽에 관한 세부 사항이 기억될 것이며, 무시무시한 이미지를 머릿속에서 떨쳐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악몽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므로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불안,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수면이 악몽에 의해 중단되면, 그것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심지어 장기간의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악몽의 근원을 이해하고 나쁜 꿈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꿈은 어떤 문제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악몽은 종종 심각한 근본이나 원인없이 자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때때로 불안, 우울증 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같은 심리적 상태의 결과입니다.


이것은 특히 환자가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직장의 변경 또는 실직, 아기 돌보기(육아), 수술을 받거나 사고에 연루된 것과 같은 외상 또는 삶을 변화시키는 사건을 경험한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같은 다른 수면 장애의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특정 요법이나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섭취로 신진대사가 가속화되고 뇌에 신호가 전송되어 더 활동적으로 변합니다. 그러므로 취침 간식, 특히 당이 많은 간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하루의 긴장을 풀고 침착하고 맑은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기를 바랍니다.


요가와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을 맑게 하는데 좋은 활동입니다. 수업을 듣거나 매일 집에서 편안하게 몇 분 동안 연습하십시오.


독서 , 뜨개질 , 달리기 ,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른 활동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 것도 하루의 스트레스를 풀고 긴장을 풀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이것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것이 귀하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항우울제와 특정 혈압 약물은 종종 악몽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다른 약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 상담할 수 있습니다.


복용량을 바꾸거나 특정 약을 끊을 때도 안 좋은 꿈을 꿀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악의적인 컨디션이 조절되면 사라집니다.


악몽이 수면 부족을 일으킬 수 있지만, 수면 부족 역시 안 좋은 꿈을 꾸게 합니다. 따라서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침실을 편안한 환경으로 만드십시오. 침실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도록 하십시오. 침대가 편안한지 확인하십시오. 


카페인, 알코올 및 니코틴 섭취량을 줄이십시오. 이러한 물질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끊거나 적어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취침 전 3-4 시간 이내에 카페인을 마시거나, 흡연하거나, 섭취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블루라이트(청색광)을 피하십시오. 전화, 컴퓨터 및 태블릿과 같은 전자 장치에서 방출되는 빛은 수면 호르몬을 억제하여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취침 시간에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즐거운 꿈에 대해 상상하기 


이미지 리허설 치료는 PTSD 및 불면증 환자의 나쁜 꿈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진 인지 치료의 한 유형입니다. 


이미지 리허설 치료로 환자는 아직 깨어있는 동안 꿈에 대한 또 다른 결말, 즉보다 즐겁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떨어지는 꿈이라면 낙하산이 펼쳐지며 당신이 천천히 내려올 수 있다고 상상하십시오. 필기나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행복한 장소를 찾으십시오. 열대 해변이나 휴양지처럼 행복하고 평화로운 곳을 상상해보십시오. 내가 유명한 배우가 돼서 인기를 누리거나 휴가를 가거나 세계를 구하는 슈퍼 히어로 등이 됐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또한 희망하던 직업을 얻거나 일을 하거나, 진정한 사랑을 찾는 등 목표 달성에 집중해보십시오.


신뢰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