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빈혈은 위험! 암의 전조 증상?!


어느 날 갑자기 휘청했다. 그러고 보면, 전철이나 사무실 좌석에서 일어나 때 목욕탕에서 올라갈 때, 아찔한 적이 많다…. 계단 오르내리는 게 힘들고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 라고 짐작하는 당신. 그것은 빈혈 가능성이 큽니다.



빈혈 대부분은 철 결핍성 빈혈


조금 어려운 이야기인데, 빈혈은 체내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헤모글로빈은 혈액 속에서 몸의 구석구석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각 조직이 산소 결핍 상태에 빠져 안색이 나빠지거나, 피로와 어지러움, 호흡 곤란 등 빈혈 증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빈혈은 젊은 여성에게 많습니다. 여자는 생리-월경으로 매달 출혈하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철 결핍이 되기 쉬운 것입니다. 이 유형의 빈혈을 '철 결핍성 빈혈'이라고 하는데, 빈혈의 80%가 철 결핍성 빈혈이라는 사실! 


그리고 여성 특유의 질병이 아닙니다. 남성빈혈 증상이 나타나면 더 심각한 질병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성보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른함과 피로의 원인이 빈혈일지도


철 결핍성 빈혈은 치우친 식생활에 의한 철분 부족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특히 남성빈혈에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출혈로 인한 철분 부족으로 생기는 빈혈입니다. 출혈이라고 해도 눈에 보이는 출혈뿐만이 아닙니다. 자각 증상이 없어도 체내에서 다양한 출혈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른한 피로'라고 느낄 때는 빨리 빈혈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계단 오르기가 힘들다고 느끼거나 조금 달리기를 한 것만으로 숨이 가쁠 때도 요주의. 단순히 나이 탓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증상이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남성 빈혈에 숨은 무서운 병은 어떤 병?


체내에서 출혈하는 원인은 위장과 십이지장 등 궤양, 대장 용종, 위암, 대장암 등이 있습니다. 남자는 스트레스성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이 염려됩니다. 이러한 질병으로 체내에서 출혈이 일어나 빈혈이라는 증상이 되어 나타납니다. 즉, "빈혈은 더 심각한 질병의 신호"인 경우도 있는 것입니다.


대량의 출혈이 발생하면 생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더욱 심화하면 암으로 인한 빈혈도 있으므로, 겨우 빈혈 정도라고 생각하지 말고 증상이 있다면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스타럭키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