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빈혈 예방 증상 현기증 대책

뇌빈혈 예방 증상 현기증 대책 


cerebral anemia(脳貧血)이라는 증상을 알고 있습니까? 같은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빈혈과는 전혀 별개입니다. 뇌빈혈은 혈류의 순환이 막혀 뇌가 산소 결핍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뇌빈혈 예방과 증상, 대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빈혈과의 차이점은?


빈혈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양이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헤모글로빈이 줄어들어 체내에 산소를 운반할 수 없어 산소 결핍됨으로써 동계와 호흡 곤란, 현기증, 안면 창백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뇌빈혈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과는 상관없이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앉아 있던 or 누워 있던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거나 해서 혈압이 갑자기 저하해 혈액 순환이 막혀 뇌에 혈액이 운반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 결과 뇌가 순간적으로 산소 결핍되고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을 일으켜 휘청휘청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액 검사를 해도 이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좀처럼 들키지 않는 존재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명칭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책 1. 일어날 때 천천히


중요한 순간 뇌빈혈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봅시다. 뇌빈혈 예방 첫번째는 먼저 앉아있거나 누운 상태에서 일어날 때 천천히 일어나기를 유의합시다. 천천히 몸을 일으켜 혈압이 갑자기 저하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자고 일어날 때 일어나기 쉽기에 깨면 우선 드러누운 상태에서 기지개를 켜봅시다.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나서, 천천히 몸을 일으켜주십시오. 심호흡하고 체내에 산소를 순환시키는 것도 권장합니다.




대책 2. 다리의 근육을 단련


뇌빈혈은 다리의 근육이 미발달한 사람에게 보이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종아리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부위로 펌프 역할을 하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존재입니다. 조깅이나 걷기, 자전거 타기 등으로 다리 근육을 단련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뇌빈혈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운동 부족인 사람은 다리 근육을 단련해보세요.



대책 3. 자율신경의 혼란을 조심


기립성 저혈압은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혼란이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뇌빈혈 예방을 위해 우선 자율신경을 방해하지 않도록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또한 수면 부족이나 식생활의 혼란도 자율신경을 위협하니 요주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