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침 빵 건강에 나쁜가 좋은가

아침 빵 건강에 나쁜가 좋은가



매일 아침 식사는 빵으로 먹는 분 요즘 많을 텐데요, 요리하는 것은 귀찮으므로 편의점에서 산 샌드위치와 과자, 빵, 패스트푸드, 햄버거로 때우는 날이 증가하고 있지 않습니까?


아침 빵 식사는 건강에 나쁘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쁜 시간에도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지만, 밀가루의 안전성이나 포함된 첨가제, 식품 영양 균형의 관점에서 보면 무시할 수 없는 곳도 있습니다. 빵으로 먹는 식사와 건강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밀가루와 첨가물


편의점이나 슈퍼, 패스트푸드점에서 팔고 있는 빵에 사용되는 밀가루는 대부분이 수입품입니다. 그중 일부는 유전자 조작 밀이 섞여 있거나, 농약이 잔류하고 있습니다. 곰팡이가 없도록 하기 위한 방부제와 식감을 좋게 하기 위한 인산염 등 첨가물이 포함된 경우도 있습니다. 인산염은 과다섭취하면 칼슘 등의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여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편의점 샌드위치 첨가물


효모 식품

염화암모늄, 탄산칼슘, 인산 등의 합성첨가물에서 4~5개 품목을 섞어 만들어지는 화학 물질입니다. 염화암모늄은 많이 먹으면 구역질과 구토가 발생합니다.


아질산나트륨

햄이나 베이컨이 변색하지 않도록 사용합니다. 생선이나 고기에 포함된 아민과 결합하여 발암 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으로 변화합니다.


트랜스 지방산

수소를 첨가한 식물성 기름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생성됩니다. 동맥경화, 심장병, 암, 치매, 아토피, 불임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기타 보습제와 유화제 등 편의점 샌드위치는 건강에 좋지 않은 첨가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론: 아침 빵 건강에 좋지 않아


아침에 빵과 함께 섭취하는 식품에는 지방·당분이 높은 것, 첨가물이 포함된 것이 많습니다. 우유, 버터, 마가린, 햄, 소시지, 샐러드드레싱, 감자튀김, 콜라, 과일 등입니다. 과일은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포함되지만 설탕이 든 빵과 먹으면 당분 과다가 됩니다. 또한 이러한 음식을 매일 먹으면 비만·고혈압·당뇨병·심장병 등의 성인병과 암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합시다. 실제로 유방암 환자의 70~80%가 아침에 빵을 먹고 있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되도록 건강한 아침 식사로 전환하여 영양 균형이 잡힌 반찬을 만들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