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빈혈 음식 식사 철분 부족 예방

임산부 빈혈 음식 식사 철분 부족 예방



뱃속 아기는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철분을 모체에서 흡수합니다. 따라서 모체는 철분 부족 빈혈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아기가 필요한 분량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아기 자신이 철 결핍되는 일은 별로 없지만 어머니가 철분 부족을 일으키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성 빈혈이 되지 않기 위해 임산부 빈혈 음식 식사로 철분 부족 예방합시다.



임산부가 철분이 부족해지면?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되면 쉽게 피로해지거나 몸이 나른해지거나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분만 후에는 산후 회복이 나쁘거나 약한 진통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철분이 부족하여 아기가 필요한 분량까지 부족하면 아기의 발육 부진으로 이어집니다.



추천하는 임산부 빈혈 음식


하루에 필요한 철분은 21m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송채도 100g에 포함된 철분이 2.8mg이므로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철분이 많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돼지와 멸치, 복숭아, 가다랑어, 계란과 소송채, 녹미채, 콩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식물성 식품은 단독으로는 몸에 흡수가 좋지 않으므로 동물성 단백질, 비타민C, 엽산과 함께 먹으면 섭취 및 흡수가 잘됩니다.




조혈 작용이 있는 식품


비타민C, 비타민B12, 엽산은 조혈 작용이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그 음식을 함께 먹으면 제대로 철분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으로는 시금치와 소송채, 토마토와 딸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2가 많은 음식으로는 달걀과 치즈, 연어, 정어리 등이 있으며, 엽산이 많은 식품으로는 간, 계란, 면, 브로콜리, 콩 등이 있습니다.



커피와 차에 주의


임산부 빈혈 음식을 먹어도 커피와 녹차에 포함된 타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철분뿐만 아니라 다른 미네랄의 흡수도 억제하기에 임산부는 삼가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