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만으로 인한 질병 생기는 병 심장질환 외

비만으로 인한 질병 생기는 병 심장질환 외

Disease of Obesity 



1. 당뇨병

비만이 되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나빠지고 혈당이 점점 높아집니다. 이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혈당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그 밖에도 다양한 질병을 일으킵니다. 손발 저림, 안과 질환, 혈관 질환, 상기와 같은 것 이외에도 다리가 괴사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당뇨병을 '2형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비만, 운동 부족, 스트레스, 노화, 과식, 고칼로리 음식 섭취가 원인이며 2형 당뇨병은 중년에 많은 병이라고 하지만, 식생활의 변화로 인해 청소년에서도 비만으로 인한 질병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이 잘 작용하지 않아 당뇨병이 되는 것을 "1형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이 당뇨병은 아이들에게서도 많이 볼 수 있어 인슐린 주사를 투여해야 합니다.

또한 제2형 당뇨병과 다르기 때문에 식생활을 개선했다고 해도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2. 고혈압

비만이 되면 보통 사람보다 혈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혈액을 전신에 보내기 위해 심장이 높은 압력으로 혈액을 발송합니다.

이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이 되면 항상 심장이 높은 압력이라 이 상태가 장기간 계속되면 심장이 비대해져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도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비만이 원인인 고혈압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비만이 해소되면 혈압도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3. 동맥경화

비만이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집니다. 그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부착하면 혈관 내부가 좁아지거나 혈관 자체가 약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이 굳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을 동맥경화라고 합니다.

동맥 경화는 혈관이 굳어지거나 약해질 뿐만 아니라 심장과 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4. 심장 질환과 뇌 질환

위에도 언급했지만 비만이 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어 동맥경화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을 딱딱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이나 뇌 질환에도 연결됩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위는 모두 동맥경화가 진행하면 쉽게 일으키는 비만으로 인한 질병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병은 생명에도 직결됩니다.



5. 지방간

이름 그대로 간 지방이 축적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식사에서 섭취한 지방과 당분이 간에 점점 축적되면 간에 지방이 붙어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도 간에 3 ~ 5%의 지방이 있는데, 5%를 초과하면 지방간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또한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면 간경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걸릴 수 있습니다. 원발성 고지혈증은 유전이 원인이라 말라도 발병하지만 이차성 고지혈증은 비만으로 인한 질병 및 기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당뇨병, 간 질환, 신장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기타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거나 그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부족하거나 하는 것으로도 발생합니다.

이차성 고지혈증의 경우 식생활의 재검토 등으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7. '골관절염'이나 허리에 부담

과체중은 몸을 지탱하는 허리와 무릎에 부담이 갑니다.

특히 무릎에는 체중의 약 2 ~ 3 배의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무릎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무릎 관절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골관절염"이라 하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골관절염은 한번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질병이 발병하지 않도록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또한 허리에 상당한 부담이 갑니다. 처음에는 통증 정도지만 악화하면 잠이 오지 않을 정도입니다.


8. 수면 무호흡증

중량이 크면 목에 지방이 붙기 쉬워 목구멍이 압박되거나 기도가 좁아집니다. 또한 자고 있을 때는 근육도 이완하기 때문에 공기를 충분히 가져올 수 없을 수 있는데, 그 호흡이 멈춰 있는 시간이 순간이 아니라 장시간이거나 하룻밤에 몇 번이나 일으키는 증상이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돌연사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밤에 제대로 잠을 취할 수 없게 되므로 낮에 졸려 하거나 집중력이 없어지는 증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9. 암이나 부인과 계통의 질환 

불임이나 생리불순 같은 부인과 계통의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생리가 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이 힘듭니다. 또한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대장암, 난소암, 전립선암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비만은 외형 등 미용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살찐다고 해서 곧 뭔가 아프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만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거나 그 상태를 개선하지 않으면 서서히 몸이 침식되고, 각종 비만으로 인한 질병이 생깁니다.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은 비만이 해소되면 완치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과체중이라고 생각하면 그대로 있지 말고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