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통 없애는 방법 완화방법 모음

생리통 없애는 방법 완화방법 

Ways to Treat Dysmenorrhea

 

통증을 완화하는 데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할 것,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할 것 이 두개가 포인트입니다.


 


1. 허브 티로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

허브 티 중 아로마처럼,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따뜻한 허브 티는 자기 전에 마시면 진정 효과도 있기 때문에, 깊은 수면도 지원해줍니다. 논 카페인이라 잠 못 잘 염려가 없습니다.

추천하는 것은 로즈와 라스베리 잎. 로즈는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는 기능이 있고, 라스베리 잎은 자궁 강장 작용이 있습니다.

모두 향기가 좋고, 그대로도 마시기 좋은 맛있는 허브 티입니다.




2. 뜸을 사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뜸으로 배를 따뜻하게 하는 생리통 없애는 방법도 즉효성이 있습니다. 뜸은 경혈의 위치에 맞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경혈을 따뜻하게 하여 기의 흐름이 좋아지면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일 1회, 하나의 경혈을 따뜻하게 해서 익숙해지면 여러군데의 경혈을 동시에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불을 사용하지 않는 뜸도 있으므로, 시도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

 

3. 복대

복대를 하면 배가 오한을 막을 수 있어, 생리통 완화에 매우 유용합니다. 손난로 등을 사용하면 저온 화상처럼 가려워지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냉증이 상당히 개선되고, 배가 따뜻하면 소화에도 좋습니다. 

 



4. 아로마 마사지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하는 정유에도 여성의 부진을 해소하는 것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단지 향기를 맡는 것보다 몸에 바르는 것이 효과가 높아지므로, 아로마 마사지를 권합니다.

그러나 정유는 고농도의 식물 추출물이라 신체에 직접 바를 수 없습니다. 식물 오일 등으로 희석하여 사용합니다.

권하고 싶은 것은 수용성 젤을 희석한 것입니다. 오일 희석보다 피부에 침투성이 좋고, 정유 성분을 더 많이 몸에 도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일과 달리 끈적거리지 않기 때문에 옷을 더럽지 않습니다.

클라리세이지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면서 생리통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바질도 생리통 없애는 방법에 좋습니다.

그 밖에도 진통제로는 회향, 아니스, 스타아니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유 중 자신이 편안한 좋아하는 향기를 더해 마사지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5. 스트레칭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리통이 있어도 신체를 움직일 수 있을 정도라면, 스트레칭, 걷기, 요가, 필라테스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십시오.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격렬한 운동보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움직이는 운동이 적합합니다.

업무 중에 생리통이 힘들 때 의자에 앉아 발목을 구부리고 기지개를 하는 것만으로도 괜찮습니다. 하체의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통증도 누그러져 부종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목욕

생리통이 심할 때에는 샤워만으로 끝내지 말고, 욕조도 제대로 들어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약간 미지근한 37 ~ 38도 정도의 물에 15분 정도 몸을 담그고 있습니다.

입욕제로 천연 소금을 넣는 것도 괜찮습니다. 소금은 체온을 올리는 작용 외에 해독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고운 피부를 만드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생리시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 사람은 완화방법 및 피부염도 개선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입니다.

 

7. 바른 자세

자세와 혈액 순환은 큰 관계가 있습니다. 새우등으로 일을 하고 있거나, 다리를 자주 꼬아서 골반이 왜곡되면 골반 주위의 혈액 순환이 나빠집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혈액 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8. 느슨한 옷, 속옷을 착용

몸을 조이는 옷을 입고 있으면 아무래도 혈류가 나빠지기 때문에 생리 중에는 헐렁한 옷을 입도록 합시다.

스키니 등 하체를 단단히 조이는 옷은 특히 좋지 않습니다. 조이는 브래지어와 팬티도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합니다.

약간 헐렁한 속옷과 편한 바지를 입는 등, 몸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9. 배를 따뜻하게

배가 아프다면, 손난로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해보십시오. 손난로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따뜻한 수건을 배에 대도 좋을 것입니다. 수건의 열은 오래 가지 않지만, 여러 번 보충하면서 따뜻하게 하면 좋습니다.

 



10.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가 쌓여 있으면 자율신경의 교감 신경이 활발하므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혈류가 나빠집니다.

생리 중에는 무언가 불쾌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 합니다만, 생리 중이기에 편안하고 기분 좋게 보낼 궁리가 필요합니다.

집에 돌아가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거나, DVD를 보는 등 무엇이든 상관 없습니다. 낮의 싫은 일을 잊도록 몰두할 수 있는 뭔가를 찾으세요.

 

11. 천연 생리대

바로 얼마 전 발암물질 생리대로 언론이 떠들썩했는데, 다양한 약품을 사용하여 희게 하고 있기 때문에 그 화학 물질로 인해 몸이 냉해지는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이 설에 관해서는 과학적인 근거, 전문가의 논문 등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일회용 생리대가 위험하다!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출산 후 면 생리대를 사용했더니 생리통이 완전히 없어졌다는 후기도 있고,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나 합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일회용 생리대보다 따뜻하고 촉감도 좋다고 합니다.

씻는 수고를 생각하면 편의성은 떨어지지만, 화학 물질을 멀리하고 싶은 분은 한 번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12. 음식

뱃속에서 몸을 차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가운 것만 마시거나 먹는 것은 삼가합시다.

대신 혈액 순환이 잘 될 것 같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재료를 적극적으로 섭취합니다.

생강, 파, 마늘 등의 향미가 야채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세요.

 

13. 병원

위의 생리통 없애는 방법들로도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자궁 내막증, 자궁 근종 등 질병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때는 망설이지 말고 산부인과에서 진찰받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