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해결방법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해결방법

 

배가 더부룩해서 힘들다고 느끼는 것을 복부팽만감이라고 부릅니다. 우선 복부 팽만감이란 어떤 것인지를 알아 둡시다. 복부 팽만감의 원인으로, 이하 3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복부팽만감

복부 팽만감이 일어나는 3가지 패턴

(1)소화관에 가스가 차서
장에 가스가 차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 무거운 느낌, 트림 빈발 증상이 일어납니다.

(2)위의 소화 기능 저하
위에 음식이 너무 오래 머무르면 속이 답답하고 지치는 느낌, 가슴 쓰라림과 메스꺼움, 불쾌감 등이 생깁니다.

(3) 기타
복수나 염증, 종양 등 병이 원인인 경우, 임신으로 자궁이 소화 기관을 압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1)에서 소개한 소화관에 가스가 차서 일어나는 복부팽만감 원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복부팽만감

가스들에 의한 복부 팽만의 메커니즘
뱃속에는 보통 컵 1잔 정도의 가스가 있다고 합니다.이는 입으로 마신 공기, 장내 세균이 만든 것입니다.
우리 몸은 음식을 먹으면 반드시 장에 가스가 발생합니다. 밀린 가스는 정기적으로 호흡이나 방귀로 배출되고 있지만 가스 생산이 많거나 혹은 변비 등으로 균형이 무너지면 가스가 찹니다. 또 창자에 가스가 늘어 배가 커지면서 팽만감이 있는 상태를 고장(鼓腸)이라고도 합니다.

 

복부팽만감

배에 가스차는 이유

. 가스 생성이 증가

· 빨리 먹고 이야기 하면서 식사하면 음식과 함께 공기를 삼키는 양이 늘어납니다. 또, 음료를 병째로 마시거나 탄산 음료 과음도 요주의입니다.

·장내에서 발생하는 가스량이 증가… 쌀, 빵, 덩이 줄기 등 전분질이 많은 식품, 우엉 등도 가스를 쉽게 발생시킵니다. 식이섬유 과다섭취 등 소화가 느린 음식으로도 가스 발생이 늘어납니다. 또, 해로운 균이 늘어나면 이상 발효에 의한 부패 가스가 많이 발생합니다. 해로운 균은 고지방, 고단백 식사를 계속하거나 스트레스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많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가스의 배설량이 줄어든다
장의 연동 운동이 저하하면 가스를 배출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신경의 문란, 과민성 장 증후군, 장 폐색, 장 점막의 염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장시간 앉아있거나, 타이트한 옷과 속옷으로 배를 조이면 배변이 원활하지 못해 가스가 차기 쉽습니다. 또 방귀를 참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는 호르몬 균형이 무너져 장의 움직임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특히 여성은 아랫배를 조이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팽만감

배에 스가 찰 때 해결방법

가스가 차서 속이 더부룩할 때는 목욕 등으로 배를 따뜻하게 하고 마사지하거나,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거나, 정장제 및 소화제 등 약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에 든 정장제는 장내의 좋은 균을 늘리고 해로운 균을 억제해서 가스 발생을 억제하고 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어 가스 배설을 돕습니다. 또 소화제는, 장내 가스에 직접 작용해 가스 배출이나 장에 흡수를 재촉합니다.
또 일상 생활 속에서 배에 가스가 차지 않는 궁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식사
식사 때는 공기를 삼키지 않도록 입을 닫고 천천히 씹어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를 늘리는 음식은 신중히 먹고 요거트 등 장내 좋은 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드십시오.

2. 운동
장시간 앉아 있는 등 운동 부족 생활은 복근을 약화시키고 장의 연동 운동을 불활성화합니다. 이는 변비나 가스의 원인이 됩니다. 이럴 때는 복근을 강하게 하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또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신경의 흐트러짐도 장 운동을 방해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도 되기 때문에 즐기면서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는 가스의 원인이 됩니다. 이 스트레스에는 정신적인 것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것도 포함됩니다. 수면 부족이나 과로 등은 신체적 스트레스로 이어져 자율신경을 무너뜨려서 장의 기능에 악영향을 줍니다. 그러니까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리듬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부팽만감

이상 배에 가스차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보셨습니다.

일상 생활을 개선하더라도 아직 가스가 가득할 경우 어떤 병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냥 가스일 뿐이라고 얕보지 말고, 불안 요소가 있는 경우 의료 기관에서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과 의료 기관을 진찰하면 변비 약·한약·정장제나 소화관 운동 기능 개선제 등의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내시경 검사가 가능한 시설에서는 위 내시경 검사/대장 내시경 검사 등으로 위와 장에 궤양이나 암 등 병이 숨어있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