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리고당 효능 10가지 건강/미용 효과

올리고당 효능 10가지 건강/미용 효과

올리고당이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변비 해소 외에 잘 알려진 효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의외로 많은 효과가 있는 올리고당, 여기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1. 다이어트
올리고당은 저칼로리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도당의 칼로리는 1g 당 약 4kcal지만, 올리고당은 포도당의 절반인 2kcal입니다. 음료나 요리에 사용하는 설탕을 올리고당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섭취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피부 미용
장내 환경이 나빠지면 노폐물(대변)이 모여, 나쁜 균이 증식해 독소를 만듭니다. 이 독소가 여드름이나 여드름 등의 피부염의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독소는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기미 주름 등을​일으키기도 하고 혈액순환도 나빠집니다.
올리고당 효능으로 대장까지 가는 좋은 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이 독소를 내는 유해한 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간접적으로 피부염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 아토피/알레르기에 효과
아토피는 면역 체계의 이상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많은 병원성 박테리아는 입에서 들어가 장을 통해서 체내에 침입합니다. 이러한 침입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장관에는 사람의 면역 체계의 약 70%를 차지하는 면역 기관이 있는데, 이것을 이 장관 면역이라고 합니다. 이 장관 면역 시스템의 상태가 나빠지면 배제할 필요가 없는 것까지 적이라고 판단해 방어 반응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아토피나 음식 알레르기의 원인입니다.
장관 면역 보조에 비피더스균과 유산균이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비피더스균의 먹이가되어 그것을 증식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4. 장을 튼튼하게
장 건강은 대표적인 올리고당 효능입니다. 올리고당은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소화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올리고당은 대장까지 도달해서 비피더스균과 유산균 등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됩니다. 좋은 박테리아가 올리고당을 분해하면 초산이나 젖산 등의 산성이 발생해서, 산성에 약한 나쁜 균이 번식하기 어렵고 좋은 박테리아가 많은 장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5. 변비 해소
올리고당에 의해 장내에서 발생한 산은 장에 자극을 줘서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병균 배출을 촉진하여 변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고당을 3g 정도 2주 가량 섭취하면 장내의 좋은 균이 몇배 늘어난다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6. 동맥경화 예방
올리고당에 의해 장의 좋은 균이 증가하면 혈액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장내의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나 담즙산을 흡수하여 배출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저하시킬 수 있는 것도 올리고당 효능입니다.

 

7. 혈당을 완만하게
혈당이 높은 사람이나 당뇨병 예비군은 혈당을 낮추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난소화성 올리고당은 체내에서 소화흡수되지 않는 종류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설탕 대신 올리고당을 섭취함으로써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올리고당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올리고당의 GI지수는 불과 10 ~ 30 정도입니다. 그러나 칼로리가 있으므로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니까 과식은 금물입니다. 
 

8. 미네랄 흡수 촉진
올리고당 효능 중에 칼슘 등 미네랄 흡수를 돕는 점이 있습니다. 올리고당에 의해 비피더스 균이 증가해 칼슘 등의 흡수를 촉진해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에서 일어나는 뼈의 분해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유아에게도 안심
모유에는 가락토 올리고당이 있는데, 아기의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아기에게 먹일 때는 올리고당 종류와 순도에 주의해야 하는데, 시판품에 많은 시럽 타입은 장까지 잘 닿지 않는 이소말토 올리고당이 많습니다. 또 설탕을 첨가한 것도 있어, 아기에게 먹이려면 순도 높고 변비에 좋은 가락토 올리고당이나 라피노스가 좋습니다.

 

10. 충치에 강하다
올리고당은 일반 설탕과는 달리 충치의 원인이 되는 스트렙토코커스 뮤탄스의 먹이가 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올리고당은 프락토 올리고당, 이소말토 올리고당, 가락토 올리고당, 라피노스입니다. 라피노스가 가장 충치에 강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