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엽산 권장량, 태아와의 관계

임산부 엽산 권장량, 태아와의 관계


"엽산은 임산부에게 필수 영양소"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계십니까? 여기서는 엽산의 중요 효능과 임신 중(특히 임신 초기)에 엽산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해설합니다.

 

엽산

임신 중에 엽산이 필요한 것은 아기 때문
엽산은 세포 분열, 증식이 활발하게 이뤄질 태아에게는 필수불가결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신경관(뇌 척수 등)이 형성되는 임신 초기에 더욱 필수고 이 시기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신경관 폐쇄 장애라는 태아의 선천적 이상 발병 위험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신경관은 뇌와 척수 등 중추 신경계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임신 7주째에 형성됩니다. 이 시기에 핵산이나 세포 분열, 증식과 관련된 엽산이 부족해 신경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면 이분척추와 무뇌증 등 신경관 폐쇄 장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엽산

임산부 엽산 권장량
엽산이 결핍되면 신경판이 관의 형태로 형성되는 발생과정에서 신경판의 양 끝이 가운데에서 정상적으로 붙지 못하여 생기는 중심 봉합선 봉합장애의 일종으로 걷기나 배설 기능에 장애가 남는 일이 있습니다. 무뇌증은 뇌가 결손되거나 축소, 발육 부전을 일으킨 상태로 유산이나 사산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임산부에게 엽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임신 1개월 이상 전부터 적극적으로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섭취 권장량은 비 임신 때 240마이크로그램이지만, 한국의 경우 임산부의 1일 권장 엽산섭취량은 600㎍DFE(영양제 360㎍)이고 미국/일본의 경우 800㎍DFE(영양제 480㎍)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엽산

엽산이란?
엽산은 생명 유지에 필요한 13종류의 필수 비타민 중 하나로 비타민B군의 일종입니다. 비타민은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을 가져 불필요한 양은 소변 등으로 배출되고 체내에 머물지 않는 "수용성 비타민"과 기름기와 알콜에 녹기 쉽고 몸에 쌓이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누어집니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럼, 엽산은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엽산

엽산 효

 

1. 동맥경화 예방
최근 연구에서 혈중에 있는 "호모시스테인"이라고 하는 아미노산 양이 많아지면 혈관 유연성이 상실되고 동맥경화 위험성이 높아질 것으로 알게 됐습니다.엽산, 비타민 B12, 비타민 B6에는 이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동맥 경화에 의해 생기는 심장질환과 뇌경색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적혈구 생성
엽산은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비타민B12와 함께 혈액 속의 적혈구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적혈구를 정상으로 만들 수 없어 빈혈 원인이 됩니다.


3. 핵산(DNA·RNA)의 합성
핵산은 유전자 정보를 가진 DNA와 체내에서 단백질을 합성하는 RNA로 구성된 세포 핵입니다. 엽산은 이 핵산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4. 세포분열 촉진
인간의 몸은 수십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세포가 분열과 증식을 거듭하며 생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세포는 DNA가 복제되고 분할하여 늘어납니다. 이 때 정확하게 복제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것이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식사로 섭취한 뒤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고 DNA의 지시에 의해 여러 종류의 단백질로 재구성됩니다. 엽산은 이 단백질이 만들어질 때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엽산

이렇게 엽산은 우리의 체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엽산이 결핍되면 정상 적혈구가 만들어지지 않고 거대 적아구성 빈혈, 동계나 숨이 참, 전신 권태감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세포분열에 지장을 받아 면역 기능이나 소화관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구내염이나 염증, 위, 십이지장 궤양 등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과잉섭취하면 발열, 두드러기, 가려움증, 호흡장애 등 과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엽산 섭취는 1일 한도(20대가 900㎍, 30대는 1000㎍)를 지키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엽산은 시금치와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으며, 오렌지나 딸기 등 과일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엽산은 일상 생활에서도 제대로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기에 특히 임신을 생각하고 있는 분이나 임신 초기인 분은 임산부 엽산 권장량을 생각하고 의식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