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임산부 칼슘 섭취의 중요성

임산부 칼슘 섭취의 중요성

 

칼슘

임신 중에 칼슘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왜일까요?
중장년 여성이 골다공증이 되기 쉬운 이유는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이 노화에 의해 감소하고, 임신 출산으로 대량의 칼슘을 소비하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임신 중 칼슘 섭취는 매우 중요합니다.
임산부의 칼슘 섭취의 중요성을 여기서 자세히 기재합니다. 또 칼슘의 올바른 섭취 방법과 칼슘이 많은 음식도 소개합니다.

 

임산부가 칼슘이 부족하기 쉬운 이유

 

 

 

칼슘

체내에 있는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에 축적되어 있고, 나머지는 혈액과 근육 신경 내에 존재하며 심장 기능과 근육의 수축, 혈액 응고 등 중요한 기능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혈액 중의 칼슘 농도는 항상 일정하도록 조정되어 있어, 칼슘이 부족해져 농도가 낮아지면 뼈와 치아 등에 축적된 칼슘이 사용됩니다.
임신 시는 태아의 뼈와 치아를 만들기 위해서 더 많은 칼슘이 필요합니다. 부족하면 모체의 뼈와 치아에 축적된 칼슘이 점점 녹아 들어가서 태아에게 옮겨집니다. 그 결과 모체의 뼈 밀도는 저하됩니다. 실제로 미출산 여성보다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평균 골 밀도가 낮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임산부

● 칼슘이 부족하면……
임신부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출산 후에 골 밀도가 저하되거나 이가 약해지기도 하고 태아의 뼈와 치아까지 부실해질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초조감, 어깨결림, 요통을 일으키기 쉬울 뿐더러 혈액 상태나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치며, 고혈압이 되기 쉽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에는 "임신 고혈압증"에 주의가 필요한 만큼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칼슘 섭취는 중요합니다.

 

 
임산부 칼슘 섭취법


하루에 필요한 칼슘 양은 비임신 때는 600mg이지만 임신 중에는 1.5배인 900mg이 필요합니다.임신 중에는 특별히 의식을 하고,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칼슘

● 칼슘이 많은 음식
· 말린 새우 10g, 칼슘 약 710mg
· 말린 정어리 10g, 칼슘 약 44mg
· 멸치 10g, 칼슘 약 220mg
· 건조 녹미채 10g, 칼슘 약 140mg
· 건조 미역 10g, 칼슘 약 82mg
· 멜로키아(찐 것)100g, 칼슘 약 170mg
· 소송채(생 것)100g, 칼슘 약 170mg
· 무시래기(찐 것)100g, 칼슘 약 220mg
· 우유 200g, 칼슘 약 220mg
· 요구르트 100g, 칼슘 약 120mg
· 파마산 치즈 10g, 칼슘 약 130mg
· 유부 100g, 칼슘 약 270mg
· 깨 10g, 칼슘 약 120mg

또한 칼슘 흡수율은 식품으로 먹으면 우유·유제품이 약 50%, 작은 물고기는 약 30%, 녹황색 채소는 약 20%입니다.

칼슘

●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마그네슘, 인, 아연 등도 뼈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칼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칼슘 2~3에 마그네슘 1을 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비타민 D도 칼슘 흡수율을 높입니다. 채소류는 칼슘 흡수를 돕는 시트르산(식초나 레몬)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임산부

● 칼슘 과다섭취에 주의
칼슘을 과다섭취하면 피부 가려움증과 구토, 변비 등을 일으키는 고칼슘혈증을 일으키거나 철·아연·마그네슘 흡수를 저해합니다. 상한선 2300mg을 넘지 않도록 유념하십시오.
임신 중에는 특별히 의식해서 칼슘을 함유한 음식을 드십시오. 또, 건강 기능 식품으로 흡수를 돕는 성분도 아울러 섭취할 수 있으므로 평소 식사와 함께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