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반응

한국은행 이토 히로부미 친필 정초 일본반응

한국은행 이토 히로부미 친필 정초 일본반응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사적 제280호) 정초석(머릿돌)의 '定礎(정초)' 글씨가 이토 히로부미가 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화재청은 서체 관련 전문가 3명으로 자문단을 구성해 지난 20일 현지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2일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재청 국정감사에서 이토 친필로 머릿돌이 만들어졌다는 내용이 담긴 간행물을 제시하며 국민적 관심이 커지자 진행됐습니다.


당시 제시된 간행물은 조선은행이 1918년 발간한 영문잡지 '조선과 만주의 경제 개요'(Economic outlines of Chosen and Manchuria)로, 전 의원은 "현재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UC 버클리) 도서관이 소장 중인 이 책 6쪽에는 '이 건물의 정초석은 이토 공작의 친필로 만들어졌다'는 설명이 담겨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문화재청은 이번 고증 결과를 서울시(중구청)와 한국은행에 통보할 예정입니다. 이후 한국은행이 안내판 설치나 '정초' 글 삭제 등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신청하면 문화재청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머릿돌에서 일자 및 이토의 이름을 지우고 새긴 '융희(隆熙) 3년 7월 11일'(1909.7.11.) 글씨가 이승만 대통령의 필치로 보인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융희는 1907년부터 사용된 대한제국의 마지막 연호입니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정확한 기록이 없는 상태"라며 "아마도 해방 이후 일본 잔재를 없애고 민족적 정기를 나타내기 위해 이승만이 특별히 써서 석공이 새긴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toc *****
어머나. 이런 곳에까지 일본인의 손이. 정말로 스스로는 무엇 하나 할 수 없는 나라였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일본은 감사 받을지언정 비난할 까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s_t *****
그것을 철거하면 역사가 재설정되어 전부 없었던 것이라도 되는 걸까? 이상한 나라다. 분리해서 일본에 가져오면 높은 가격에 팔릴지도.


sch *****
어떻게 하는 걸까요?
지금까지의 흐름으로 봤을 때 떼내겠지요 ...

그것보다
>" ... 아마도 해방 후 일본의 잔재를 없애고 민족적 정신을 보여주기 위해 이승만 대통령이 특별히 써 석공이 새긴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족적 정신이라니 ···
처음 들었어 이런 말.
하고 있는 짓은 민족적 미친 짓이지만.


pra *****
정초의 문자를 지워도 거기에 현대 화폐 경제와 금융 제도를 도입한 것이 일본인이라는 사실은 지울 수 없습니다.
그냥 싫으면 이전의 물물 교환 경제로 돌아가십시오.


ssj *****
여러분의 평소 언동으로 보면 정초 판을 제거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한국 은행 건물 자체를 철거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토 히로부미와 이승만의 필적이 남아 있다는 것은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보는 것이 정상적인 감각이에요.
그것을 없었던 것으로 하고 새롭게 다시 작성하는 것은, 지금의 한국이 역사를 때마침 소설을 쓰듯이 쓰고 바꾸어온 만행과 일치하네요.
사실은 사실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 국가로서 당연한 일입니다.


taj ******
당연히, 핵심은 정초 머릿돌 철거가 아닌 다 같이 건물을 폭파해야 한다는 거다. 한국은행은 합당한 곳에 이전하고, 철거한 곳은 일제 통치의 악몽을 잊지 않도록 콘크리트로 굳혀 초목 하나도 나지 않도록 악마의 시대의 기억으로 남겨두어야 한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다시는 일제 통치 시대에 들어갔다 않겠다는 맹세를 위해 펜스로 둘러싸 출입 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


acro ******
이는 은행을 전부 파괴하지 않으면 이념이 흔들리는 것 아닐까요.
탈 일본을 위해서는 인프라도 병원도 학교도 한글도 전부 없애고 처음부터 자신들만의 오리지널 문명도 역사도 만들어야 한다.


mhn *****
이렇게 "일제 잔재" "친일 잔재"를 지워가면 그 나라에는 무엇이 남는 것일까요.
크메르루주 시대의 캄보디아처럼, 될지도.


ich *****
증오 외에는 활력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도 곤란한 것 같네요.
역할을 마쳤기 때문에, 그리고 정중하게 일본에 귀속되도록 해줄 수 있을까?


aka *****
이 기사도 다양하게 하고 싶은 말은 있겠지만 내버려두고 무시합시다, 반론도 대꾸도 상대를 만족시킬뿐 아무 의미도 효과도 없습니다. 코로나로 서로의 여행이 거의 없어진 지금을 계기로 경제 교류도 보도도 격감시켜 잘 모르는 나라끼리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