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조건 준비 서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조건 준비 서류

정부가 코로나19(COVID-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청년 20만명에 청년특별구직지원금 50만원을 드립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용시장의 문턱이 높아지자 20대 '쉬었음' 인구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장에 취업을 포기하겠다는 청년들이 속출하고 있는데요. 하루 빨리 코로나 사태가 끝나 경기가 나아지길 바랍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자기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만18세 ~ 34세)들에게 1달에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 자격은 만 18세 ~ 34세, 졸업·중퇴 이후 2년이내, 미취업자,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가 있습니다.

어떤 혜택이 있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일단 첫번째로 구직활동지원금이 있는데 이건 월 50만원 씩 6개월 간 최대 300만원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또 취업성공금은 취업 후 3개월 일하면(근속 근무) 현금 50만원을 줍니다. 단 6개월 전액지원 받은 경우 제외됩니다.

고용서비스 지원의 경우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지원대상자를 위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등 운영하고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 심리상담 등도 제공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은 일단 아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적혀있는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 때 개인정보 수집 동의와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신청 시 준비 서류가 있는데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 기타 졸업학점 이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식적인 서류(졸업요구 학점 및 학점이 표기된 성적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근로계약서나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주 20시간 이하 근로 확인용), 그리고 가족관계증명 관련 서류(결혼여부, 부모 생존여부 등에 따라 제출 서류 상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구원 소득정보가 필요한데 이건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하며,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확인하므로 가구원 소득정보 관련 서류는 신청인이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