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세계

뮬란 엔딩크레딧에 중국 공안에 감사...보이콧 불매 확산 위구르 인권 탄압 논란

뮬란 엔딩크레딧에 중국 공안에 감사...보이콧 불매운동 확산 위구르 인권 탄압 논란

국내 개봉을 앞둔 디즈니 실사 영화 ‘뮬란’이 “중국의 반인륜적 범죄 정당화에 도움을 준다”는 이유로 미국 영화계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으며 보이콧(불매) 움직임으로 비화하고 있습니다.

AP통신은 현지시각 9일 디즈니가 위구르족 인권 탄압이 자행된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뮬란 촬영을 진행해 비난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중국 당국에 감사 인사를 전하는 뮬란의 "노골적인 엔딩 크레딧이 영화에 대한 보이콧 운동을 촉발했다"고 전했습니다.


아이작 스톤 피시 아시아소사이어티 선임연구원도 9일(현지 시각) 미 워싱턴포스트(WP)에서 ‘디즈니의 뮬란이 스캔들(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인 이유’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뮬란의 가장 파괴적인 부분은 영화 스토리가 아니라 크레딧”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공개된 뮬란의 엔딩 크레딧에는 촬영 장소 중 하나인 신장위구르 자치구 투루판시(市)의 공안 당국과 중국 공산당 신장 선전부 등을 향한 감사 표시(China Special Thanks)가 삽입됐습니다.

신장위구르자치구는 중국 정부가 '재교육 수용소'를 운영하며 위구르족을 강제로 구금하고 인권을 탄압한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은 지역입니다. 자치구 내 신장위구르족(이슬람교를 믿는 중국 소수민족) 강제수용소에는 100만명이 넘는 사람이 갇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런데 디즈니가 촬영 장소를 내줬다는 이유로 중국 공안 당국에 공개적으로 감사를 표한 것입니다.

피시 선임연구원은 “디즈니는 오늘날 세계에서 최악의 인권 침해가 일어나고 있는 신장위구르의 공안 당국과 선전부에 감사를 표했다”며 “디즈니가 반인륜적 범죄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디즈니는 신장위구르에서 촬영하기 위해 중국과 부끄러운 협상을 했다. 뮬란은 디즈니에서 가장 문제가 많은 영화”라고 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뮬란 보이콧 운동을 다룬 분석 기사에서 "뮬란이 민족주의와 맹목적 애국주의를 조장하는 중국 공산당 정책에 대한 분노를 끌어당기는 자석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심지어 좌익 매체인 워싱턴포스트까지 뮬란을 맹비난하는 기고문을 실었습니다.

중국 전문가인 에이드리언 젠츠는 영국 BBC 인터뷰에서 “공안 당국은 위구르인들이 구금된 수용소에서 재교육을 담당하는 곳이고 선전부는 신장 지역에서 국가 선전을 맡고 있다”며 “디즈니는 집단 강제수용소의 그늘에서 이익을 보는 국제 기업”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권운동가 숀장은 “뮬란을 촬영할 때 공안 당국이 얼마나 많은 위구르인들을 캠프에 수용했을까”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미 공화당 소속 톰 코튼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디즈니가 중국의 현금에 중독됐다”며 “디즈니는 중국 공산당 기분을 맞추려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썼습니다. AP통신은 “노골적인 엔딩 크레딧이 영화에 대한 보이콧 운동을 촉발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뮬란의 주연 배우 유역비(劉亦菲)는 2019년 8월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통해 “나는 (홍콩 시위대를 진압한) 홍콩 경찰을 지지한다. 나를 비난해도 된다”, “홍콩은 수치스러운 줄 알라” 등의 글을 올려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에 홍콩·대만 등에선 뮬란에 대한 보이콧 운동이 벌어졌습니다.

홍콩 민주화 운동을 이끄는 조슈아 웡은 지난 7일 트위터에 ‘보이콧 뮬란’이란 해시태그(#)와 함께 “뮬란을 보는 것은 경찰의 만행과 인종차별을 외면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무슬림 위구르인 집단 감금에도 잠재적으로 공모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전 세계적인 논란은 한국까지 이어졌습니다. 국내에서도 ‘뮬란’ 상영중단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일었습니다. 시민단체 세계시민선언은 지난달 31일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등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에 영화 상영 중단을 촉구하는 서한문을 전달했습니다.

영화 뮬란은 1998년 제작된 애니매이션 작품을 실사화한 작품입니다. 원작은 중국 남북조 시대의 여성 영웅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실사화 과정에서 서구의 관점으로 동양 문화를 이해한 ‘오리엔탈리즘’이라거나, 시대 고증을 잘못했다는 등 비판 받고 있습니다.

‘뮬란’에 해외 매체들의 혹평도 쏟아졌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어설프고 즐거움이 떨어진다”고 평가했습니다. 버라이어티는 “그 어떤 프레임도 독창적이지 않다”고 했고, 할리우드 리포터도 “류이페이는 주연으로서 충분한 카리스마를 갖췄으나 대본은 그에게 영화와의 관계성을 부여하지 못했다. 스토리도 빈약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디즈니는 커지는 논란에도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디즈니의 침묵은 오는 11일 뮬란의 중국 시장 개봉을 앞둔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일각에선 뮬란에 제작비 2억 달러를 투입한 디즈니가 중국 시장 흥행을 위해 중국 당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은 8일 트위터를 통해 "디즈니가 중국의 현금에 중독됐다"며 "디즈니는 중국 공산당 기분을 맞추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