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대인관계 어려움 극복방법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대인관계 어려움 극복방법

Diagnosing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이것은 대인관계성 장애, 커뮤니케이션 장애, 관심과 활동의 패턴화 이 3가지 특징이 있고 언어 발달 지연이나 지적 발달 지연은 없는 경우를 가리키는 발달 장애 하나입니다. 약 4,000 명에 1 명 정도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인 사람이 직장이나 연애 등에서 직면하기 쉬운 문제와 그에 대한 대책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선천적인 뇌 기능의 부전이 원인이라고 생각되나, 뇌 기능 부전이 일어나는 이유도 알 수 없습니다.


유전자가 원인이 아닌가 지적되나 그것만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며, 어떤 외부 요인도 있으리라는 가설이 유력합니다.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1. 사회성 장애


인간 관계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감정과 의도를 상상하고, 그 자리의 "분위기"와 관습이나 속박 등의 "암시적으로 성립되어 있는 사회적 규칙"을 느끼고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신의 발언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인상을 줄지 상상할 수 없는 사람이 많아, 너무 솔직한 발언을 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사람들은 "냉담한 사람"이라고 오해하거나 "상식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본인에게 악의는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그렇게 평가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과 인식의 편차가 있기 때문에 외로움과 소외감을 안고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언어 소통 문제


지적 능력의 발달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언어 사용법이 독특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 등으로 기억한 난해한 표현을 일상 대화에서도 사용한다거나, 연령이나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문맥과 행간에 포함된 의도를 읽는 힘이 약하고 상대의 발언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말투나 표정, 몸짓 · 손짓에서 진심을 읽지 못하거나, 은유적인 유머나 칭찬, 풍자를 이해하는 것도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귀로 들어오는 정보 처리에 약해 시각적인 정보가 더 이해하기 쉽다는 특성도 있습니다.



3. 빈약한 상상력


아스퍼거 증후군은 정해진 절차와 일정에 강하게 집착하고 새로운 사람이나 상황, 의외의 사태에 임기응변적인 대응이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사태에 직면하면 불안한 마음에 패닉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융통성이 없다" "제멋대로"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의 부분에 집착해, 전체를 파악하는 것도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심의 대상이 좁고 제한된 범위 내로 깊이 추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인관계의 어려움도있어 대중을 피하고 혼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반대로 적극적인 타입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이런 성향은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4. 그 외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청각과 시각, 후각, 촉각과 미각이 예민한 경우 다른 사람들은 신경 안쓰는 전화 벨소리와 지하철 안내방송, 타인의 향수와 담배 냄새, 전등의 밝기 등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익숙한 촉감을 선호해 같은 옷만 입고, 익숙한 맛을 즐겨 편식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싫어하거나 손재주가 서툴거나 자세가 나쁠 수 있습니다.


일부는 높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관심있는 것에는 몇 시간이라도 집중해서 노력하고 간단한 작업이나 반복적인 작업도 마다하지 않아 특정 분야에서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서는 절차가 미리 정해져 있으며 이를 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띄는 문제가 보이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른이 돼서 취직하면 창의력과 임기응변적인 대응이 요구되는 곳이 많아, 인간관계도 복잡해지기 때문에 특성에 따라 곤란을 겪기 쉽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더 어려운 것이 연애나 결혼 생활입니다. 연인이나 배우자, 가족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익숙한 존재인 반면 관계를 맺는 방식에 설명서와 정답은 없습니다. 상대의 존재를 자신의 세계에 받아들여 협력 관계를 키워나갈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상대의 기분을 상상하거나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처법/치료법


이런 분들은 대인 관계에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인과 사이좋게 지내고자 노력하는데, 왜 항상 문제가 되거나 무례하다는 이유로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돼 혼란스러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인관계를 피하고 단독 행동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성 장애는 매너를 기계적으로 기억하는 것으로 커버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 나 맞장구는 "기계적으로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적절한 실시 타이밍을 차라리 기억해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상대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생각한 것을 그대로 발설하기 전에 일단 생각해보고, 질문하고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인 사람들은 상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인 관계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를 모르는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문제가 된 상황을 설명하고 원인을 지적해 줄 것을 부탁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이 있는 분은 규칙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진행 방식을 바꾸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타인과 다툴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나 중요한 것이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반드시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합시다. 자신의 고집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도 자신처럼 그 사람 나름의 고집이 있다는 것을 존중할 수 있게 되면 타인과의 마찰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이 안되면, 저것도 좋다"고 자신의 희망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 "대체 계획"을 상정하면 예상치 못한 사태가 일어났을 경우의 불안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사실 본인 스스로 사회적 기술을 배워 문제와 오해를 줄이고 어려움을 줄여나갈 수 밖에 없습니다. 


발달 장애는 치료에 의해 증상이나 특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우울증 같은 2차 문제가 생기면 약물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 요법은 2차 문제의 심신 증상에 대한 대처 요법이기 때문에 평생 계속하지는 않습니다. 2차 장애의 증상이 개선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투약 중단을 염두에 두게 되는데, 이 때 반드시 주치의의 지시에 따라 감소에서 투약 중단까지 점진적으로 전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