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효과 방법 하루 한숟갈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효과 방법 하루 한숟갈

Olive Oil Diet


다이어트를 할 때 먼저 떠오르는 것은 식사 제한이 아닐까요? 특히 탄수화물과 기름은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피하고 싶은 재료입니다.


그러나 실은 올리브 오일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또한 올리브 오일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미용과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이번에는 올리브오일 다이어트법에 대해 그 메커니즘과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소개합니다.




왜 올리브유인가


올리브유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그 성분 때문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올레산"이라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 함량은 59.7 ~ 80.2%에 달합니다.


이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혈액순환에도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변비와 부종 등 다이어트의 적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은 폴리페놀과 비타민 등의 미량 성분도 다른 기름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주목하고 싶은 것이 폴리페놀의 하나 인 '올러유러핀 Oleuropein'이라는 올리브 오일 특유의 성분입니다.



이 올러유러핀은 소장에서 흡수된 후,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 아드레날린은 신진대사를 좋게 하기 위해 필요한 물질입니다.


즉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고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촉진되면 신진대사가 올라가 체중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로 체중은 감소했지만 피부가 거칠어지고 변비에 걸리는 사태는 흔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피부 상태를 정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등 영양도 소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식사 제한계의 다이어트에 걸리기 쉬운 영양 부족 대책도 됩니다.



올리브오일 다이어트 방법


섭취하는 올리브 오일의 양은 하루 1 ~ 3 숟가락 정도가 좋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다이어트와 미용에 좋다고 해도 기름이므로 1큰술에 120 칼로리 정도의 열량이 있습니다. 요리에도 사용하는 것을 생각하면 과잉섭취 염려도 많으므로 주의합시다.


또 올리브 오일은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 1시간 정도 전에 마셔두면 자연스럽게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기름을 마시는 행위 자체에서 식욕이 감퇴해 버리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그대로 마시는 것은 느끼하다는 분들은 샐러드와 요거트에 혼합 등 도입 가능한 방법을 찾아 보면 좋을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과 퓨어 올리브유 2 종류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차이는 오일의 정제 방법에 의한 것으로, 전자가 정제 과정이 간단하기 때문에,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맛도 풍부합니다. 한편 후자는 보다 맛이 깔끔합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올리브 오일을 그대로 섭취할 때는 더 맛이 적은 "올리브유(퓨어)"가 좋습니다. 맛이 느껴지지 않는 것을 먹는 편이 식욕의 증가를 억제하는 데 더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도 정제되지 않은 몸에 좋은 성분이 더 많아 장점이 있는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빨리 타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열하지 않는 샐러드 등의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건강에도 좋은 일석이조 올리브 오일 다이어트.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는 것도 매력의 하나이므로, 꼭 매일 식생활에 도입하여 이상적인 몸을 목표로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