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 15가지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 15가지

Smartphone Addiction


1. 조금씩 스마트폰을 만지는 시간을 줄인다

하루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시간대는 있을 것입니다. 사용 시간을 조금이라도 제한하여 스마트폰 의존에서 탈피하십시오.

적어도 식사 중, 목욕 중, 화장실 등 스마트폰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는 두고 갑시다.



2. 예비 배터리를 휴대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예비 배터리를 가지고 있고, 절대로 충전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경우가 있기에 안심하고 장시간 사용하게 됩니다. 표시되는 배터리량만 쓰도록 해 긴장감을 주는 것도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입니다.


3. 간단한 외출 시에는 들고 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근처 슈퍼에 쇼핑. 폰이 없어도 쇼핑할 수 있습니다. 곧 돌아올 테니까요.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독이라면 물리적인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외출 시에는 폰을 두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

이런 사람은 자기 직전까지 들여다보고 있죠. 블루 라이트의 영향으로 수면 장애가 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수면 시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정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우선 침실에 두지 마십시오. 특히 머리맡에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침부터 폰을 보는 계기를 만들어 버립니다. 알람은 시계를 사용하면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깨어있을 때도 마찬가지. 항상 시야에 들어오는 곳에 있으니까 쓰고 싶어지는 거죠. 집에서도 폰과 거리를 두도록 함으로써 의존하고 싶은 마음을 차단하십시오.




5. 전원을 끈다

눈앞에 있으면 사용하고 싶어 하지만, 전원이 켜져 있지 않으면 전원을 켜는 것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조금이라도 사용하지 않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전화를 걸거나 이메일을 하는 등의 일이 없을 때에는 전원을 꺼둡시다.




6. 주머니에 넣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없도록 가방 안에 넣어둔다

외출했을 때 등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머니에 폰을 넣어두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중독 계기가 되기 때문에 가방 속에 넣어 두십시오. 


7. 응용 프로그램 알림 기능을 끈다

알림이 오면 어떤 의견이나 메시지가 있었는지 궁금해 화면을 보고 싶어집니다. 그래서 알림 자체가 오지 않도록 기능을 해제해서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을 지킵시다.



8. 중독성 있는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은 지운다

중독자는 쓸데없는 건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남이 보면 낭비인 응용 프로그램은 많이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응용 프로그램. 게임 앱부터 일단 제거합시다.



9. 사람과 있을 때는 매너를 지킨다

눈앞에 친구가 있는데 화면에 열중해서 제대로 대화도 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과 있을 때 이러는 것은 매우 무례합니다.

그것이 식사 중이라면 더더욱. 폰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장소에서 일부러 꺼내 눈앞의 사람과의 대화가 아니라 다른 곳에 집중하면 사회인으로서의 최소한의 규칙을 지킬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공공장소에서 긴급 용무가 없는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친한 상대라면, 만약 무의식적으로 폰을 보았을 때 주의해달라고 하는 것도 좋은 스마트폰 중독 해결방법 예방법입니다.




10. 음악은 다른 플레이어로 듣는다

음악을 폰으로 들으면 곡을 바꾸려고 할 때 만지면 계기를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붙은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게임을 ... 이렇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다면 그것은 전용 플레이어로 들읍시다. 그러면 조금이라도 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1. 종량제 요금제 변경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제한을 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것을 바꿉시다.

종량제는 사용한 만큼 지불하게 됩니다만, 매월 "○ GB까지 사용할 수 있다"라고 통신량을 정해두면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엄청난 청구서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12. 스마트폰이 아니라 폴더폰으로

이것은 좀처럼 결단이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으로는 통하지 않을 정도로 의존도가 높다면 과감히 폴더로 되돌려 보세요.

왜냐하면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이 그만 둘 수 없게 된 것은,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나서인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폴더폰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 앱도 많고, 필연적으로 사용 시간이 줄어 의존에서 탈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3. 가족이나 친구의 도움

중독은 의사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것. 이론이 안된다고 알고 있어도 이성으로 감정을 컨트롤할 수 없게 되는 것이 의존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중독을 벗어나고 싶다!라는 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선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것은 금연을 타인에게 알리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14. 다른 즐길 수 있는 것을 찾는다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것은 지금 이것밖에 즐길 수 없다는 것도 원인의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 스포츠 등 사람과 즐기는 취미 등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세요.


15. 상담

그래도 의존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과감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자신이 다양하게 시도했지만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빨리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방치하면 자율 신경 실조증,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 가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인지 행동 치료 등 그 사람에게 맞는 방법으로 폰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인생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자신 혼자서는 어쩔 도리가 없다고 생각되면 빨리 진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