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해리성 장애 종류 원인 이중인격과의 차이점

해리성 장애란 무엇인가? 17세 소녀의 살인


스마트폰을 빌려 집에 늦는다고 전화한 8살 초등학생을 유괴살해한 17세 소녀가 해리성장애를 앓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제기돼고 있습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살인 방식이 치밀해서 조현병보단 해리성 장애가 의심된다"고 밝혀 해리성장애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질병인가

강한 쇼크를 겪어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 처해서, 그 경험에 대한 의식의 통합이 손실돼 인식과 기억, 자신이 누구이며 어디에 있는가 하는 인식 등이 의식에서 분리돼버리는 장애입니다. 해리성 기억상실증, 해리성 정체 장애로 나뉘며 예전에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생각됐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각각에 대해 설명하면,



● 해리성 기억상실증

외상적인 사건의 충격 때문에 그에 관한 기억의 회상이 불가능해진 상태이며 정상적인 건망증보다 그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 해리성 둔주

예기치 않은 때에 갑자기 가정이나 직장 등의 일상적인 위치로부터 떨어져 방황하고 본인에게 그동안의 기억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음주와 신체 질환으로 인한 의식 장애, 치매 등으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방랑은 수백 킬로미터를 넘는 일도 있어, 그 동안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며 물론 그 동안 일어난 사건의 기억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 해리성 정체장애

이른바 다중인격이라고 불리는 상태입니다. 2개 이상의 명확하게 구별되는 개성이 한사람 속에 존재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독립적인 행동을 합니다. 보통 이중인격이라고 불리는 것이 바로 이 해리성 정체장애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인격(원래 성격)은 나뉜 성격이 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모르지만, 주인격인 행동은 다른 성격이 알고 있습니다. 주인격인 측면에서 보면 자신의 언동에 기억의 공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학자에 따라서는 다중인격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의사에 의해 과장된 인공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이인증 장애

자신이 평소와 달리 매우 낯선 상태로 변화되었다고 느낍니다. 외부 세계가 예전과 달라졌다고 느끼는 비현실감을 호소합니다. 자신이 마치 꿈속에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현실의 사건에 현실감이 없고 영화 화면을 보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고 합니다. 자신이 지금 여기에 있다는 의식이 없어지고 자신의 몸도 자신의 것이 아닌 것처럼 느끼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우울증, 정신분열증  등 많은 정신 질환의 부분 증상으로도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환자가 이 증상을 보일 때는 굳이 이인증 장애라는 진단을 내리지 않습니다.


치료 방법

해리성장애는 정신적 쇼크가 원인인 경우가 많아, 안전하다는 느낌을 주고 심리적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정신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항우울제와 정신 안정약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사와 함께 대응을 강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