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메밀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없는 음료

메밀차 효능 부작용 카페인 없는 음료



메밀차는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과 같은 생활습관병 예방과 개선 효과가 있으며, 타타르 메밀차는 기미, 잡티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메밀차 효능에는 피부 미용·미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메밀차는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논칼로리이므로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나 다이어트에 정진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메밀차에 많은 성분으로서 비타민P의 일종인 루틴에는 비타민C의 흡수를 돕는 기능도 있어,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또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개선

메밀차 효능에는 고혈압을 예방, 개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효과를 발생시키는 요인의 하나로, 메밀차에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루틴(rutin)이라고 하는 성분의 작용이 있는데 이 루틴이 가지는 혈압 강하 작용이 고혈압 예방, 개선으로 이어집니다.

최근에는 루틴을 단독으로 섭취했을 경우보다, 메밀차로 섭취한 경우 혈액의 유동성이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됐습니다. 이런 점에서, 메밀차에는 혈류량 조절이 하는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유효 성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을 강화. 동맥경화 예방

습관적으로 마시면 동맥경화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메밀차 효능도 앞서 말한 고혈압 예방, 개선과 마찬가지로, 메밀차에 있는 루틴의 기능입니다. 루틴이 모세혈관을 강화함과 동시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므로 동맥경화가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같은 생명의 위험에 노출되는 병이 발병할 확률도 높아지는 경향에 있습니다.

췌장 기능이 활성화하고 당뇨병의 예방에도 효용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것 역시 루틴의 영향입니다. 루틴의 기능 중 하나로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있고, 혈당치를 낮추는 작용을 맡고 있는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어 췌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함으로써 당뇨병의 예방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부작용

메밀 차는 카페인 없는 논카페인 음료이므로, 취침 전에 불면 걱정은 없고, 일반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삼가는 편이 좋다고 하는 어린 아이라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이렇듯 메밀차 효능은 우수하지만 알레르기 체질은 알레르기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참고로, 메밀 차는 논칼로리라 다이어트에 커피 대신으로도 좋지만 이뇨작용으로 체온이 저하할 수 있어 냉증에 의한 요통이 있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 루틴은 혈관을 강화하고 혈류를 촉진시키는 효험이 있어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괜찮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은 더욱 혈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역시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