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강아지 개가 죽기 전에 보이는 증상 전조

강아지 개가 죽기 전에 보이는 증상 전조

이번에는 개가 죽기 전에 보여주는 다양한 변화에 대해 해설. 죽음의 전조를 미리 알면, 주인이 침착하게 행동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ー ー 개가 죽기 직전, 뭔가 흔적 등을 보이는 경우가 있을까요?

사망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개가 죽기 전 몇 가지 변화를 보일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욕이 떨어지거나 식욕 저하에 따른 소변 양의 감소, 자는 시간이 많아지는 등의 변화가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죽음의 직전"에는 의식 수준의 저하(강한 자극에는 반응하지만, 반응이 작다 · 또는 반응하지 않는다), 호흡이 불규칙해진다(얕은 호흡, 짧은 호흡 정지, 빠른 호흡 등), 경련처럼 팔다리를 움찔거리고 설사를 하는 등 변화가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사망 원인이나 개체 차이가 관계 있습니다. 반드시 이러한 변화를 보이는 건 아니며, 이러한 전조 증상을 전혀 보이지 않고 갑자기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는 아니지만, 그러한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정도입니다.



ー ー 위와 같이 분명히 강아지가 약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면, 주인이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요?

개가 이변을 보이고 약해지면, 주인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가 있기 때문에 일부 소개합니다.

노쇠한 상태는 욕창 우려가 있습니다. 욕창 방지를 위해 특히 대형 개 등은 위치를 자주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애견의 의식이 멀어져 주인의 목소리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도, 제대로 귀는 들릴 수 있습니다. 언제나 했던 것처럼 애견을 부드럽게 만져주거나 말을 걸어주는 것이 애견의 감정을 진정시켜 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치료 방법이 적합한지 여부는 개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수의사와 상의해 보면, 주인도 안심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헤어질 때가 오리라는 걸 알고 있어도 막상 개의 죽음에 직면하면, 당황하는 주인이 많습니다.

아무리 개가 지금은 멀쩡하더라도 동물은 수명이 짧아 이별의 순간이 옵니다. 강아지의 죽음을 각오한 경우든 아직 지금은 건강한 경우든 "막상 죽음에 임박했을 때 어떻게 해주면 좋을지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 것인지"를 가족과 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후의 때까지 동물 병원에 맡길지, 집에서 간호할 것인지도 미리 이야기해 결정해서 미리 논의해두는 것이 냉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주인은 애견의 죽음 직전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볼 수 있는 기회가 적습니다. 따라서 죽음 직전에 일어날 수 있는 전조 증상을 조금이라도 이해하는 것이 강아지의 사후에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각오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의 일상 변화를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강아지에게 많은 애정을 쏟아주고, 함께 생활하는 나날을 소중히 보내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