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한국 국방부는 6일 최신예 요격 시스템 '초고도 방어 (THAAD) 미사일' 발사 패드 4개를 7일 동안 한국 남부 성주의 미군 시설에 반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합 뉴스가 전했습니다. 


이미 배포된 발사대 2기와 함께, 이제 배치가 완성됩니다. 북한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 (ICBM) 발사 실험과 6차 핵 실험에 문재인 정권이 국내 절차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THAAD 배치에 중국이 반대하고 지역 주민의 반발도 있지만, 이번 추가 반입은 여야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주한 미군은 4월 26일 발사대 2기 등 THAAD의 중요한 장비를 성주의 기지에 반입했지만, 사드 발사대 4기는 근처의 주한 미군 기지에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국방부는 4기의 추가 배치를 결정한 것에 대해 "고도화하고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통해 안보가 심각해질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치는 기지의 소규모 환경 영향 평가를 해온 환경부가 지난 4일 조건부로 인정하는 결정을 내리고 가능해졌습니다. 



국방부는 "THAAD의 최종 배치는 미국 측에 제공하기로 한 부지 전체에 대해 일반 환경 영향 평가를 철저하게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하여 결정한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과 시민 단체는 반입을 저지할 태세라 충돌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발사대 4기는 당초 기지 전체에 대한 일반 환경 영향 평가가 종료한 후 반입할 전망이었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7월 28일 북한이 이동식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급의 화성 14형을 발사한 것에 임시 배치를 미국 측과 협의하도록 지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