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지방 제거 식단과 운동법

체지방 제거 식단과 운동법

 

체지방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성분은 수분, 뼈와 근육 등의 고형 성분, 그리고 지방입니다. 그 비율은 수분이 50~60%, 고형 성분이 20~30%, 지방이 15~25% 정도입니다.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비율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너무 증가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여기에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체지방 제거법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체지방

효과적인 체지방 제거 방법
체지방을 떨어뜨리기 위한 방법은 간단합니다. 섭취하는 에너지 양보다 소비하는 에너지를 늘리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체지방을 떨어뜨리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체지방의 양이 표준치인 사람은 섭취 에너지의 양과 소비 에너지 양을 조절하여 체지방 양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지방량이 기준치를 넘어선 사람은 그것이 간단치 않습니다. 그런 사람도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 소개합니다.

 

체지방

<체지방 제거 식사법>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은 엄금입니다. 식사를 거르는 과격한 다이어트 방법은 역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섭취 에너지가 적으면 몸은 기아 상태에 있다고 착각해서 지방을 많이 모으기 쉬운 체질이 됩니다. 역시 식사는 3식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대식이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건 급격히 혈당치를 높이고 소비되지 않은 에너지를 몸의 지방으로 축적해서 인슐린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인슐린 분비량을 증가시키는 과식은 체지방 증가의 원인입니다.
혈당치를 급격히 올리지 않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식사를 하십시오. 소화 흡수에 시간이 많이 드는 현미는 혈당치를 오랜 시간 안정시키는 효과가 높은 주식입니다. 균형있는 식단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 영양 밸런스가 좋은 메뉴의 보고입니다. 체지방을 떨어뜨리려면 양식이나 정크 푸드 등은 삼가고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합니다.

 

 

체지방

지방 제거 식단에 도입하면 좋은 음식들

 

시금치 :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도 좋고 엽록소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는 동시에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해조류 : 미네랄이 풍부하고 미역이나 다시마, 김 등에는 요오드가 있습니다.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 지방질과 당질 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올리브 오일 : 올레산이 있어 지질 대사와 당 대사를 활발하게 합니다.

멸치 : 에너지의 연소 효과가 높은 코엔자임 Q10,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2가 들어 있습니다.

연어 : 근육을 늘리는 효과와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기타 채소류 : 칼로리는 낮지만 무기질 및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고 여러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 일부 과일 : 사과, 바나나, 오렌지, 딸기 등에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비타민과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체지방

<체지방 제거 운동법>
체지방을 떨어뜨리기 위한 운동은 역시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체지방을 줄이는 서포트를 해줍니다. 걷기와 수영 등 몸에 부담이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을 매일 계속하도록 합시다. 추천 유산소 운동은 수영, 자전거, 에어로빅, 워킹 등입니다.
또, 이너 머슬을 단련하는 방법도 효과가 높습니다. 이너 머슬은 몸 속에 있는 근육으로 기공이나 요가, 태극권 등으로 단련할 수 있습니다. 이너 머슬을 단련하면 기초 대사가 오르고 지방연소가 쉬운 체질로 개선됩니다. 대사가 오른다는 것은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소비 에너지가 오른다는 것입니다. 장시간 유산소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이너 머슬을 만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체지방

체중감량보다 체지방 제거가 중요
"다이어트=체중감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체지방을 떨어뜨리는 것과 체중감량은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몸무게가 빠진다=지방이 감소한다"라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감소하는 것이 수분이거나 근육일 가능성도 큽니다. 또한 지나친 식사 제한(단식 등)으로 뼈까지 가늘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원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식사 제한입니다. 건강한 식사를 하면 스타일도 아름다워 집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체중보다 체지방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