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조세 회피 한국인 195명 포함 해외반응

 

조세 회피 한국인 195명 포함 해외반응

 

카리브해의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등 조세 피난처(조세 회피 지역)에 설립된 21 만여 법인에 관한 전자 파일을, 남부 독일 신문과 비영리 언론 '국제 탐사 보도 언론인 연합(ICIJ)'이 입수했습니다. 그 중에는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사우디 아라비아 국왕,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친구들의 관계 회사 기록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조세 피난처는 법인세와 소득세의 세율이 0이거나 극히 낮은 국가 및 지역. 탈세와 돈세탁의 온상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다국적 기업과 부유층이 조세 피난처를 통해 합법적으로 조세를 회피함으로써 국가 재정이 악화되고 있어 남용을 막기위한 규칙 제정이 국제 사회에서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번 ICIJ가 입수한 것은 조세 피난처의 회사 설립 등을 다루는 파나마 법률 사무소의 방대한 내부 파일. 1977 년부터 2015 년에 걸쳐 만들어진 문서나 메일에서 버진 아일랜드와 인도양의 세이셸, 영불 해협의 건지 등에 있는 회사의 주주나 임원 등의 정보가 포함돼 있습니다.


ICIJ이나 제휴처의 각국 기자가 분석한 결과, 10개국의 현재/구지도자 12 명을 포함한 공직자 140 명의 계열사가 발견됐습니다.

 
문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014 년 8 월에 버진 아일랜드에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당시 우크라이나는 동부에서 정부군과 친러시아파 무장 세력의 분쟁이 격화하는 등 혼란스러웠으며,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홍보 담당자는 회사 설립에 대해 "어떠한 정치적, 군사적 사건과 무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이슬란드 총리는 부부로 버진 아일랜드의 회사 주주에 이름이 올라있었습니다. ICIJ의 조사에서는, 회사는 아이슬란드 대기업 3 은행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3 행은 2008 년의 금융 위기로 파탄했습니다. 그는 2009 년에 국회의원이 된 후 지분을 아내에게 물려주고 2013 년 총리가 됐습니다. 그 후 정부는 은행 채무 처리에 관여했습니다. 취재에 대해 총리는 "재산을 숨긴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바하마 회사의 임원이 있었습니다. 홍보 담당관은 인터뷰에서 "가족 비즈니스의 일부이며, 개인적으로는 권리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ICIJ가 주목하는 것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친구인 첼리스트 세르게이 롤두긴입니다. 그는 조세 피난처의 여러 회사의 소유자이며, 이 회사에 자금이 흘러 들어가 있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주변에 적어도 20 억 달러가 조세 피난처의 회사와 은행을 왕래했다는 결론입니다.


이에 크렘린 대변인은 ICIJ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ICIJ 질문의 일부를 공표. "푸틴에 대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고 비난 성명을 냈습니다.

 


이 밖에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의 선친, 이집트의 호스니 무바라크 전대통령의 아들들의 현재/구지도자의 친척 61 명의 관련 법인의 자료도 파일에 포함돼 있었습니다.

 
ICIJ에 따르면 아젤바이잔 알리 예프 대통령의 친족 금광의 권리와 런던의 부동산 파나마의 회사에 보유하고 있었으며, 파키스탄 샤리프 총리의 자식은 버진 아일랜드의 회사를 통해 런던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홍콩 출신 배우 성룡과 축구선수 메시 등 유명 인사 관계 기업도 있었으며 조세 회피 한국인도 195명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예상됩니다.

 

 

 

[해외반응]

 

 

Damian Green, Clearborne, United Kingdom
데이비드 캐머런의 가족의 재산은 너무 많습니다. 이제 반납해야 합니다.

 


mightymackem, sunderland
충격적이군요, 정치인과 세계 지도자가 부패해 있어요.

 


holyangel, moon, Wallis And Futuna
캐머런 가족이 누군데요, 서 데이비드의 아버지?

 


justa bloke, Birmingham, United Kingdom
나는 여기 이름이 없는 사람들에게 더 관심이 가요!

 


Tr33, Birmingham, United Kingdom
오직 바보와 가난뱅이만 세금을 내죠, 나와 당신이 부자에게 말입니다.

 

 

Ron, Leeds
나는 영국인이 공개되기를 기대합니다.
TylerD, Rochdale, United Kingdom
당신은 푸틴 대통령과 아사드의 사진을 보고 있지만, 데이비드 캐머런의 아버지가 목록에 있음을 잊지 마세요.

 


virginia, usa
진짜 문제는; 세금의 대부분을 지불하며 의무를 다하는 시민과 중산층이 너무 바쁘게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박봉해요, 좀 더 생산적인 시스템을 찾아야 합니다.

 


haydenb, bradford
혁명을 위한 시간.

 


Cornucopia, Sussex
유일하게 놀라운 것은 진실이 유출됐다는 거요!

 


jxgrab, Bethlehem, United States
"We don't pay taxes. Only the little people pay taxes" - Leona Helmsley
"우리는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오직 서민들만이 세금을 냅니다" - 레오나 헴슬리(뉴욕 부동산의 여제)

 

 

출처: ttp://www.dailymail.co.uk/news/article-3521830/Tax-havens-world-s-rich-famous-revealed-huge-data-leak.html#reader-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