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세계

미국, 중국유학생 심사 강화 검토

미국, 중국유학생 심사 강화 검토

미국 가는 중국 유학생 36 만… 중국 유학 미국인은 1만2천


여러 미 고위 관리와 의회 관계자가 로이터에 밝힌 바에 의하면,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인 유학생에 의한 첩보 활동(스파이) 등을 경계하고 있으며, 미국 유학시의 심사를 엄격화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 국무부는 지난 6월 항공학 및 로봇 공학, 첨단 제조업 분야를 전공하는 중국인 대학원생의 비자 유효 기간을 5년에서 1년으로 단축했습니다. 미 정부는 국가 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분야의 간첩 행위의 위험을 줄이고, 지적재산권 침해를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트럼프 정부는 현재 중국유학생의 입학 전 심사 엄격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 고위 관리와 3명의 의회 및 대학 관계자가 로이터에 밝힌 바에 따르면 학생들의 미국행 목적과 전화 통화 기록을 확인하고 우려할 만한 대목이 있는지, 또는 이들이 중국 정부조직에 가입한 적이 있는지 등을 점검하기 위해서 중국과 미국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조사하는 것이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미국의 법 집행당국은 대학 관리들에게 스파이와 사이버 절도를 탐지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고 로이터는 보도했습니다.

이에 중국 외교부의 겅솽 대변인은 11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글로벌 시대에 제로섬 게임을 하려 하고 각국 국민 간 왕래를 막으려는 인위적인 행동과 방해하려는 시도는 인심을 얻지 못해 실현될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IIE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미국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은 110만 명이며 이 중 3분의 1이 중국인입니다. 반면 중국에서 공부하는 미국인은 미국인은 1만2천에 불과합니다.

백악관은 일체 언급을 피하고 있습니다. 미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심사 엄격화에 대해 어떤 것이 검토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미국 비자가 발급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확실히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지하도록 국무부가 지원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