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틸러슨 美국무 중국 압박 & 비난

틸러슨 美국무 중국 압박 & 비난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 장관은 시원찮은 중국의 북한 핵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 장관은 트럼프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7 월 7 일 함부르크 G20 정상 회담을 가진 직후 브리핑에서 중국이 북한에 미사일과 핵 계획을 중단하도록 설득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4 월 플로리다에서 열린 후진타오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 회담이 끝난 후 중국이 핵 개발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지만 중국의 노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실망했습니다. 


틸러슨 美국무 장관은 "중국은 중요한 행동을 취하다가도, 여러 가지 많은 이유를 내세우며 이를 중단하곤 라며 제재 조치를 반복적으로 시행하다가도 걸핏하면 그만두는 중국을 비난했습니다.


그는 최근 단동 은행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중국 정부에 압력을 가할 의도가 있음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불법 금융 채널로 의심되는 중국의 단동 은행(Dandong Bank of China)을 자금 세탁 우려로 모든 거래를 중단했습니다. 중국은 대만에 14 억 달러(약 1.6 조원)의 무기 판매를 승인하고 남중국해에서 전략 폭격기를 날려 중국에 대

한 압력을 강화했습니다.


"지난주 (단동 은행) 제재 조치를 통해 중국은 북한과의 사업 관계에 상관없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추적하고 제재하고 강화하겠다는 우리의 결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틸러슨 美국무 장관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중국과의 협력이 중요하며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은 중국과 계속 협력할 것이며 우리는 중국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Tillerson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중국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틸러슨 美국무는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 군사 훈련의 중단과 북한의 핵 개발 동결 문제는 고려할 가치가 없다는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그는 "지난 25 년 동안 다양한 북한 정권을 다룬 경험을 보면 북한은 매번 핵 프로그램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북한의 핵 계획을 동결시킨다 하더라도, 문제는 북한이 여전히 높은 수준의 핵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북한이 핵 개발을 중단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 협상 테이블로 나오길 기대한다"는 말로 틸러슨 美국무 장관은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