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반응

北ICBM 발사 미국 공식 확인

北ICBM 발사 미국 공식 확인


북한은 4 일 오전 9시 39 분쯤 평안북도에서 동해를 향해 탄도 미사일 1 발을 발사했습니다. 한국 정부에 따르면 미사일은 약 40 분간 비행한 뒤 일본의 배타적 경제 수역 내(EEZ)에 낙하했다고 합니다. 


조선 중앙 뉴스 방송에서 북한은 北ICBM 발사에 대해 "화성14형"이 "정점 고도 2802 킬로까지 상승하여 933 킬로미터를 비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태평양군은 이번 미사일에 대해 ICBM보다 사정 거리가 짧은 '지상 발사 형 중거리 탄도 미사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북미 항공 우주 방위 사령부(NORAD)가 분석하고 북미의 위협은 없다고 판단했다"고 당초에 발표했지만 현재 정밀 분석 결과 北ICBM 발사가 맞다는 최종결론에 도달했습니다.



1. 북한미사일 ICBM은 정말로 미국에 도달할 수 있는가


미사일 개발은 북한 김정은 체제가 되고 나서 가속했습니다. 초점의 하나가 미국 본토에 닿을 미사일의 개발입니다. 미국 본토에 닿을 미사일을 손에 넣으면 미국 정부와 협상하고 미국의 군사 행동을 억제하는데 큰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어제 발표된 숫자가 이 미사일의 성능의 한계라면 지금 미국 본토에는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거리를 가장 오래 추산해도 6700 킬로미터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미국 본토는 8000 킬로미터 이상 떨어져 있습니다 .6700 킬로미터고, 알래스카에는 닿을지 모르나 하와이의 주요 섬에는 닿지 않는 거리입니다. 또한 이번 발사는 탄두의 분리가 확인되지 않아 무기로서 완성된 상태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실제 미 태평양사령부도 성명을 통해 북한이 시험발사한 미사일은 ICBM이 아닌 중장거리탄도미사일이라고 규정하면서, 미국 본토에는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2. 원래 미사일이란 무엇인가


잘라 말하면, "무인으로 일정 거리를 편도 비행하여 대상을 공격하는 무기로, 발사 후에도 조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순항 미사일, 탄도 미사일 ...... 여러가지 있는데, 순항 미사일은 "비행기처럼 제트 엔진으로 대기 중을 비행하는 미사일"입니다. 덧붙여서, 북한이 6 월 8 일에 발사해 200 킬로 정도 비행한 지대함 미사일도 순항 미사일입니다. 


한편, 탄도 미사일은 "던진 공처럼 포물선 또는 타원의 탄도를 그리며 비행하는 미사일"입니다. 


탄도 미사일은 먼저 로켓에서 거의 바로 상승하고 목표에 맞는 각도로 기운 곳에 로켓이 멈춥니다. 그리고 관성으로 목표 지점까지 날아갑니다. 


탄도 미사일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요구됩니다. 


· 시전 후 최대한 빨리 발사한다 (민첩성) 

· 적에게 발견되기 어려울 것 (기밀성) 

· 차량이나 잠수함에 싣고 이동해서 발사할 수 있을 것 (이동성) 

· 우주에서 대기권에 재 돌입했을 때의 열에서 탄두를 보호할 수 있을 것


다만 인공위성으로 발사한다면 이들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3. 탄도 미사일 종류


미국 정부는 탄도미사일을 사거리에 의해 분류하고 있습니다. 


· 단거리 탄도 미사일 (SRBM) = 사거리 1000 킬로미터 미만 

· 준 중거리 탄도 미사일 (MRBM) = 사거리 1000 킬로미터 이상 3000 킬로미터 미만 

· 중거리 탄도 미사일 (IRBM) = 사거리 3000 킬로미터 이상 5500 킬로미터 미만 

· 대륙간 탄도 미사일 ( ICBM ) = 사거리 5500 킬로미터 이상 


그것과는 별도로, 잠수함에서 발사되는 탄도미사일의 경우 사정 거리에 관계없이 SLBM이라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번에 北ICBM 발사된 미사일을 북한에선 '화성14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과거에 북한이 화성14형이라고 부르고 있었던 미사일과는 다른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북한의 대남 선전 사이트 '우리 민족끼리'가 화성 14형이라고 불렀던 미사일은 이번 7 월 4 일에 시험 발사된 미사일과 외형이 다릅니다.


반복하지만, 이번에 발사된 것은 아마도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럼 미국 본토에 닿을 미사일을 북한이 개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일까요? 


김정은 시대에 와서는 미사일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1 년 이내에 미국 동부까지 닿는 미사일이 개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