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먹거리X파일 대왕카스테라 식용유 범벅! D업체 이름 어디?

먹거리X파일 대왕카스테라 식용유 범벅! D업체 이름 어디?



먹거리X파일이라는 유명 프로그램이 있죠.

이미 맛있게 먹고 있는 음식에 괜한 트집잡는다, 창업자를 망하게 하려고 작정했다 등 안좋은 여론도 있지만 부당하게 음식을 파는 비리를 폭로해서 경각심을 일깨우고 나아가 더 나은 먹거리 문화를 만든다는 점에서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왕 카스테라 창업 생각하는 분들에게 안좋은 소식인데요. 바로 위에 말한 <먹거리 엑스파일>에서 이 대왕 카스테라의 제조 과정 비리를 폭로했다는 거죠. 



3월 12일 방송된 채널A ‘먹거리X파일’에서 제작진이 여러 브랜드 매장들을 찾았습니다.


먹거리X파일 대왕카스테라 편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이유인 즉슨 A대왕 카스테라 브랜드 매장은 “원래 기름을 안 넣고 버터를 넣는다”며 반죽할 때마다 식용류를 700ml(...)씩 들이붓는 모습이 방영됐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른 매장에서는 공장에서 가공된 액상 달걀을 사용했는데, 노른자를 만들기 위해 4가지가 필요하다면서 노른자 1kg, 밀가루 1kg, 카놀라유 650g, 우유 750g을 넣었습니다. 기름이 우유나 달걀 등 주재료만큼 들어가는 것이죠.



또 먹거리X파일 대왕카스테라 편에서 한국 대왕 카스텔라 브랜드 중에서 규모가 제일 크다는 모업체는 그래도 대규모답게 기름이 아닌 실제 달걀알을 사용하고 있었고 소량의 우유와 소량의 기름만을 사용했지만, 반죽을 잘 섞게 만드는 유화제를 넣고 고객한테는 “밀가루와 계란만 들어가고 베이킹 파우 화학첨가제가 들어가지 않는다"면서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고 밀가루, 달걀, 베이킹 파우더만 들어간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많은 양의 기름이 들어가는 이유를 “밀가루 보다 버터가 원가 절감면에서도 작용한다. 부드럽고 촉촉하게 며칠을 먹어야 하니까 넣는 것 같다”고 추측했습니다. 즉 먹거리X파일에서의 대왕 카스테라 = 기름&지방 덩어리라는 겁니다. 대부분의 대왕 카스테라에서 높은 수준의 지방이 검출됐는데 그냥 카스테라보다 적게는 5배에서 8배나 차이가 났다니 말 다했군요. 


이렇게 여론이 안좋고 이제 끝물이니 혹시 대만 카스테라 창업 생각하는 분들은 다시 신중히 생각하시는 게 좋겠군요. 더구나 인지도 높은 방송까지 탔으니 말입니다. 




출처: http://blog.naver.com/rhrh208/220956608522


이걸 보고 대기업이랑 MSG 들어간 떡볶이(...)는 놔두고 힘없는 업체만 두드린다는 저런 사람도 있는데(떡볶이는 대기업업?) 대왕 카스테라 본사는 체인점을 수십~수백개 거느리고 있으며 이런 사람들이 그렇게 싫어하는 '갑'입니다. 참고로 저 블로거에 '고추장'이라는 이웃은 자기가 음료수 공순이 시절 수크랄로스를 '잔뜩' 넣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인간입니다. (지금은 경찰에 신고할까봐 삭제했지만 말입니다) 한국어를 제대로 못하는 걸로 봐서 중국인인 것 같지만아무래도 가난한 사람들은 음식으로 장난쳐도 된다는 동지의식을 가진 사람들로 보입니다. 참고로 그 대기업들은 적어도 함량/원재료를 겉에 표기라도 하지만 대만카스테라는 그런 것도 없다는 겁니다. 문제는 식용유랑 싸구려 분유도 그렇지만 저렇게 거짓말을 태연하게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논란이 된 부분은 식용유와 화학 첨가제가 들어간 제조법. 일부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실제로 기름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대왕카스테라의 경우 천연 재료를 사용한다고 홍보했다는 점!


게다가 한 제빵사는 "케익을 만들면서 한 번도 기름을 넣어본 적이 없다"고 털어놨을 정도로 이미 빵에 허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서 '첨가'의 수준을 넘었죠. 포장마차 떡볶이가 더럽다는 거야 다 알고 그걸 감안하고 먹는거죠. 그러나 대만카스텔라 소비자들은 그걸 몰랐습니다. 


저기는 철저한 위생과 신선도, 재료의 정직함을 앞세웠다는 점이 아주 안좋습니다. 그게 아니고서야 한국인들이 저걸 줄서서 먹지도 않았을거라고 봅니다. 


그나저나 먹거리X파일 대왕카스테라 편에서 말하는 D업체라는 곳이 어딜지 궁금해지는군요. 홈페이지 지금은 다운됐다는데 나중에 또 아무렇지도 않게 장사 잘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