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 잘자는 방법 5가지 좋은 수면을 위한 수칙

잠 잘자는 방법 5가지 좋은 수면을 위한 수칙



1. 휴식 

부교감 신경의 작용을 높여 최대한 편안하고 깊은 잠에 쉽게 들어가도록 합니다. 인간의 자율신경에는 긴장 모드로 들어가는 신경과 휴식 모드의 부교감 신경이 있는데, 자기 전에 이 부교감 신경이 우위인 상태를 의도적으로 만들면 심신이 안정돼서 자연스럽게 깊은 잠에 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미지근한 욕조에 몸을 담그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나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 자극을 피한다 

강한 자극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이나 PC 등 전자 화면의 시각적인 자극은 강한 각성 효과가 있고, 문자 메시지나 SNS 교환도 긴장·흥분을 불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침실에서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저녁 이후 커피나 진한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음주 자제

자기 전에 술을 마시면 확실히 졸음이 오지만, 실은 술에 취해 드는 잠은 깊지 않고 얕아서, 수면의 질이 나빠 피로 회복 효과와 만족감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 술에 의존하면 점차 양이 증가해 간 기능의 악화 등 다른 신체적인 문제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술은 결코 잠 잘자는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4. 생활 리듬을 정돈 

가능화면 햇빛을 받는 기상 시간,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또한 하루 동안 조금이라도 햇빛을 받는 것으로, 신체 생활 리듬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빛을 받는 것은 우울증의 치료로 이용될 정도로 정신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출장 등의 시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수면을 촉진하는 음식 섭취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과일인 체리나 포도, 따뜻한 우유 등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잠 잘자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몬드나 호두처럼 트립토판이 풍부한 견과류도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음식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