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압 낮추는 음식 혈압강하 식품 10가지

혈압 낮추는 음식 혈압강하 식품 10가지 



1.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몸에 좋은 올레산이라는 지방산을 70% 함유하고 있습니다. 

올레인산은 불포화 지방산 중에서도 산화되기 어려운 것이 특징. 불포화 지방산은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며 혈액순환에 좋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양파 

양파는 중성지방, 총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작용이 있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도 있는 혈압 낮추는 음식입니다. 양파 많은 생활습관병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 당뇨병,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을 돕고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알리신은 생긴 혈전을 분해하여 용해 작용과 당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당뇨병의 고혈당이나 면역 질환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4. 등푸른 생선 

꽁치, 정어리, 고등어, 참치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하는 EPA, DH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에은 EPA, DHA는 혈전을 녹이는 효과도 있어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에 좋고, 동맥경화와 허혈성 심질환을 예방하는 혈압 낮추는 음식입니다.



5. 해산물 

굴, 가리비 등에 있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굴, 오징어, 새우에는 시토스테롤(sitosterol)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어패류는 미네랄, 아연이 풍부해 혈압 낮추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여러모로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아연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튼튼한 혈관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6. 해초

다시마와 미역에 있는 알긴산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긴산은 칼륨과 마찬가지로 여분의 염분을 흡착하여 배출합니다. 



7.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산화를 예방하고, 동맥경화와 혈압을 상승시키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혈압 낮추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8. 무알콜 레드와인 

레드 와인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있으며, LDL을 줄이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고지방 음식을 좋아하는 프랑스인이 심장 질환이 적은 이유가 알칼리성의 와인이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해서 고지방 음식을 먹어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냥 레드와인은 알콜이 폴리페놀의 혈압강하 효과를 방해하므로 무알콜이 좋습니다.



9.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풍푸해 혈압을 낮추고 혈청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 특유의 성분 에리타데닌(Erithadenine)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촉진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10. 녹황색 채소

동맥경화와 콜레스테롤로 인해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황색 야채에 들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는 LDL의 산화를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당근, 시금치, 쑥갓, 파슬리, 브로콜리, 무, 양배추, 배추, 호박, 피망, 오이 등이 있으며, 혈압 낮추는 음식일 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